`날 보러와요`와 `살인의 추억` 작품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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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희곡 ‘날 보러와요’ 분석
1. 개괄
2. 연출가 소개
3. 작품 분석
3. 1. 플롯
3. 2. 인물
3. 3. 무대장치
3. 4. 주제
Ⅱ. ‘날 보러와요’와 ‘살인의 추억’ 비교
1. 구성 비교
1. 1. 시공간
1. 2. 프레이밍
2. 주제 비교
2. 1. ‘날 보러와요’ 주제
2. 2. ‘살인의 추억’ 주제
2. 3. 주제 차이의 이유
3. 인물 비교
3. 1. 형사들
3. 2. 용의자들
3. 3. 여성들
Ⅲ. 왜 성공적인 각색일 수 있었는가

본문내용
Ⅰ. 희곡 ‘날 보러와요’ 분석

1. 개괄

‘날 보러와요’는 실제 화성 연쇄 살인사건을 바탕으로 하여 사실적인 추리를 통해 그 사건에 연루된 인간군상을 그리며 그들의 은폐된 허위의식을 고발한 작품이다. 1996년 초연 이후 많은 관객의 호평을 비롯하여, 평론가들에 의해 작품성을 인정받은 연극이다. 김광림이 연출을 했으며, 극단 연우에서 공연을 하였다.
2003년 「살인의 추억」이라는 제목으로 영화화 하여 흥행에 성공을 하기도 하였으며, 2006년 4월 2일, 화성연쇄 살인 사건의 공소시효가 끝나면서 재조명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

2. 연출가 소개 - 김광림(1952~ )

황지우 시인-"이야기꾼 김광림의 작품을 경험한 관객들은 성숙한다."

출생 : 1952년 10월 17일
직업 : 대학교수, 희곡작가, 연극연출가
소속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문리대 불문학과 졸업
*ULCA, 연극과 대학원 졸업 (MA)
*한극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교수,
*서울예술전문대학 교수
*극단 연우무대 예술 감독을 역임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재직 중


3. 작품 분석
3. 1. 플롯

①발단 : 이 연극의 첫 시작은 연쇄 살인 사건이 일어나고, 수사본부가 서울에서 이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한 김반장과 새로 부임한 엘리트 형사인 김형사가 수사본부에 투입 되면서 수사는 본격적으로 시작 된다. 연극은 이러한 시작을 보여 주면서 이 연극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의 모습을 보여줌으로 해서 관객을 자연스레 연극 속으로 빠져 들게 만든다.

②전개 : 사건이 점점 진행되어 나간다. 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단서는 나오지 않는다. 연극은 형사들과 박기자, 그리고 미스김 등 등장인물들의 대사를 통해서 사건의 행방과 그들의 인물특징을 차근차근 그린다. 용의자를 탐문, 심문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각 등장인물이 사건을 해결하는 각자의 방식을 연이어 보여줌으로써,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냄과 동시에 그들의 수사방식에 따른 이후 내용의 전개를 어느 정도 상상할 수 있게 한다.

③위기 : 용의자 남현태의 심문에도 실패하고 사건 관련 기사가 유출되면서 수사에 허점이 드러나게 된 수사본부의 모습이 그려진다. 외부와의 연결고리를 맡고 있던 박기자가 서울로 떠나고 연극에서 퇴장함으로서 관객은 더욱 답답해진 수사본부의 상황을 그대로 전달한다. 이제 시간은 더욱 지나고, 사건의 수사가 계속 진행되는 와중에 클래식을 좋아하는 김 형사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사건이 일어나는 밤마다 모차르트의 레퀴엠을 신청하는 애청자가 있음을 알고, 이를 통해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 나가려 한다. 하지만, 김형사의 예측대로 사건은 터졌으며, 이천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병력 속에서도 범인은 유유히 사건을 저지르고 빠져나간다. 많은 인력의 지원 속에서도 범인을 잡지 못하고, 사건은 다시 미궁으로 빠지게 되자, 수사본부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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