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들어가며
2.제작 요소
2-1 극작가
2-2 연출가
2-3 제작사
2-4 극장
3. 희곡
3-1 주제
3-2 캐릭터
3-3 갈등
3-4 공간
4. 연극
4-1 연출의도
4-2 갈등(희곡상의 차이와 관련하여)
4-3 무대의미
4-4 오브제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6날보러와요
<제작/떼아뜨르봉/(주)이다엔터테인먼트/김광림작/변정주,류태호 연출>
연극 ‘날보러와요’는 96년 2월 초연 이후 꾸준히 공연된 작품이다.
그 동안 연극 ‘날보러와요’는 96년 제20회 서울연극제 대상을 비롯 백상예술대상 희곡상 등을 수상하였고 96년 한국평론가협회 상반기 최우수 작품으로 꼽히기도 하였다.
대학로의 화제작이었던 이 연극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2003년 ‘살인의 추억’이 개봉하면서 이다. ‘날보러와요’를 원작으로 한 영화 ‘살인의 추억’이 520만 여명의 관객을 모으면서 ‘날보러와요’는 연극이 영화화된 성공적 사례로 꼽히게 되었다.
그러나 2006년 4월 2일 사건의 공소시효가 만료되고, 원작자이자 연출가인 김광림이 연출에서 손을 놓으면서 그 동안 배역을 맡았던 배우들도 이 연극을 떠났다.
그리하여, ‘2006날보러와요’는 새로운 연출가와 새로운 배우들로 구성되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공연의 규모는 소규모화 되었다.




2. 제작 요소

2-1 극작가

<날보러와요>의 극작가 김광림은 극작가이자 연출가로서 인정받고 있고, 그 경력도 화려하다. 96년엔 백상예술대상에서 희곡으로 89년엔 동아연극상에서 연출로 수상했다.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원장, 1994년~1999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교수 등을 지냈고 근래에는 2004~2005년 서울 국제공연 예술제 예술감독을 맡기도 하였다.
작품으로는 달라진 저승, 홍동지는 살어있다, 사랑을 찾아서, 집, 나비의 꿈, 나는 고백한다, 날보러와요, 이리와 무뚜! 등이 있다. 이 중 ‘날보러와요’와 ‘이리와 무뚜!’는 현재 대학로에서 공연 중이다.
김광림은 주제보다 형식에 관심을 가지고 형식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듯 보이는데, 그의 작품인 <그 여자 이순례>의 경우 연우무대의 반대에 부딪쳐 폐기되었다가 우연히 제작자를 만나 공연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굿굿굿굿ㄱ숙숙숙숙수
  • ektha9***
    (2015.06.04 02:35:31)
회원 추천자료
  • 영화와 드라마의 리메이크 열풍
  • 날 보러와요를 각색한 미스테리 범죄실화 풍자극 (2003년 550만 명 동원으로 10위)등 셀 수 없이 많은 작품들이 원작을 두고 있다. 이제 막 리메이크의 돌풍 속으로 들어서고 있는 매스미디어, 그중에서도 영화와 드라마의 리메이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리메이크는 리바이벌이란 개념과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다. 현재 우리나라 에서 이 두 용어는 대체할 우리나라말 없이 영어 그대로 쓰고 있기 때문에 영어 원래의 뜻을 알아보면 그 뜻을 쉽게 파악

  • [마케팅조사론] 대구시민운동장 야구장
  • 보러와요. 선수들을 경기 이외에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홍00 (27세 회사원)“회사에서 단체로 왔는데 업무가 7시에 끝나는데 야구는 6시30분에 해서 흑흑 ㅠㅠ”▶ 그녀들은 민감하다 5. 결론 : 마케팅 시사Promotion : 제휴Content : 구장 주변 손님이 많은 상가 제휴(할인, 응모 등)Purpose : 야구경기를 통한 새로운 고객 창출Effect : 야구경기 날에만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인식확대, 여성들의 입 소문에 탁월Promotion : 지각생 할인Content :

  • [희곡론] 실제 시나리오 창작을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양상과 한계
  • 편저. 김수현 외, 『드라마 아카데미』, 펜타그램, 2005, 부록 p415.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URL: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2&docId=50541&mobile&categoryId=342유창준, ,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염유희, , 석사학위논문, 2006. 2황윤이, ,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12

  • [희곡론] 햄릿기계
  • 날에 결혼하였다. 또 그는 채식주의자이며 담배와 술도 하지 않았다. 밤에는 새벽 3,4시까지 잠을 자지 않았으며 아침에는 정오에 가까운 시간까지 침대에 있었다. 그는 스스로를 예술의 보호자라고 생각하면서 현대문학이나 현대회화를 억압하였고, 19세기적 예술을 애호하여, 특히 각종의 장려한 건축물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였다. 자기 주위에는 의사 사진사 운전기사 비서, 기타 정치와는 관계가 없는 사람들을 모아 두었으며, 개인생활에서는

  • 개화기극의 개념과 양식연구리포트
  • 날 때가 되면 막의 내용을 설명하였는데 이는 “당시의 신파이라는 연극 양식이 우리나라에 들어 온지 얼마 안 된 상황에서 연극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신파극 내용을 쉽게 풀어나가려는 의도가 있다.” 류경호,「한국 신파극 연구 -신파극의 정치 ․ 사회적 환경과 양식구조」,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6면.이때 변사의 역할은 장면의 흐름을 관객에게 설명하고 직접 배우로도 출연하여 등장인물과 청중과의 관계를 연결시키는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