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연극 `날보러와요`와 구술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1. 연극이란.
1) 연극의 정의
2) 연극의 기원
3)연극의 특성
2. 연극적 소통과 기호의 다층성.
1)연극적 communication.
2) 연극적 소통과 기호의 다층성.
3.연극에서 드러나는 구술성 -연극의 본질과 특성에 관련하여
1)연극성
2) 현장성
3) 상황 의존성
4) 전통성
5) 일회성
6) 투쟁적 어조
5. 연극 <날 보러와요>
6. <날 보러와요>의 텍스트 분석.
7.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는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구술성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었다. 관객과의 시간의 간극과 공간의 차이가 없는 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 같은 원작의 연극과 영화가 한꺼번에 공연된다는 것으로 화제가 된 <날 보러 와요>라는 연극과 <살인의 추억>이라는 영화였다. 연극에 대한 관심이 희박한 오늘날의 현실에도 불구하고 <살인의 추억>의 엄청난 흥행과 함께, 그 원작으로서 세간의 관심을 모은 <날 보러 와요>가 어느 정도 대중적 인지도를 갖추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는 연극의 기원을 밝히고, 개념을 정립하는 등 장르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 연극이 장르의 본래적 속성상 지니고 있는 구술성에 대해 논의해 볼 생각이다. 특히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인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구술성의 현장성과 상황 의존성에 접목해 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연극 <날 보러 와요>를 실제 분석함으로써 연극이 가진 구술적 측면을 검증해 보려한다.
1) 연극의 정의
배우가 연희의 장소에서 관객을 앞에 두고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몸짓 동작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 예술 또는 무대 예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2) 연극의 기원
연극은 그 발생동기를 '인간의 유희본능'과 '고대사회의 종교적 의식'에서 찾고 있다. 영어의 PLAY, 불어의 JEU, 중국어의 노, 우리나라의 산대놀이, 사자놀이라는 말이 연극과 유사한 뜻으로 쓰여진 것을 보더라도 연극이 인간생활 가운데 본능적으로 싹 터 오르는 욕망의 구현 즉, 유희본능에서 발생했다는 것은 수긍이 간다고 하겠으며 또한 고대사회의 종교적 의식이 지극히 극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도 모든 민족 사이에 공통된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술문학론] 담시 `오적`에서 나타나는 구술성읽기
  • 구술성에 근거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판소리는 하나의 장르로서 분명 구술성에 근거한 그만의 독특한 시학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먼저 판소리의 이러한 구술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연행론’이란 발신자의 발화 행위 과정에 배경으로 하는 여러 역동적인 힘들을 드러내어 그것들이 텍스트와 갖는 관계를 입체적으로 조망하는 방법을 지칭한다.김현주, 『판소리 담화 분석』서울: 좋은 날 1998 pp81이것은 야콥슨의 의사소통 모델과 밀접한

  • [구술문학] 구술문화의 영향력
  • 와의 결혼으로 파계하게 된 것이 그러한 뜻을 품은 그에게 오히려 날개를 달아 주었다. 절에서 머물 수 없는 처지가 됨으로써 여기저기를 떠돌아 다니며 불교의 뜻을 전파했는데 구술성이 수단이 되었다. 원효는 따라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노래 가사를 만들어 불교를 전파했다. 2. 세상을 바꾼다!세상에 대한 비판을 유희적으로 판소리나 극문화를 통해 표현하여 사회의식을 함양한다.제 6과장 양반춤말뚝이 : (벙거지를 쓰고 채찍을

  • [구술문학론] `보이는 라디오`라는 방송에 관한 구술성과 기술성에 관한 연구
  • 와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살펴보고, 실제 구체적인 사례로서 ‘보이는 라디오’를 분석대상으로 삼아 그 안에 혼재되어 있는 구술성과 기술성적인 속성들을 알아보고 특히 구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구술문화적 특성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떠한 의미로 다가올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1. 라디오와 인터넷 방송 그리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보이는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1) 라디오라는 미디어 매체의 특징텔레비전의 등장으

  • [구술문학론] 영화와 소설 위험한 관계
  • 구술문학론구술성과 기술성은 진화론적인 개념의 토대 위에 존재하는 것인가? 이것은 우리가 이번 분석 과정에서 가장 궁극적으로 찾고자 하는 물음이다. 이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우선 전제해야 할 것은 현 시대에 완벽한 의미의 구술성이나 기술성이 근본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술 문화 (primary oral culture)-즉 전혀 쓰기를 알지 못하는 문화-와 쓰기에 의해서 깊이 영향을 받고 있는 문화, 즉 문자문화 월터 J 옹, 《구술문화와 문자

  • [구술문학론] 개그콘서트의 구술성과 기술성
  • 구술성의 실현이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대본만 갖고, 기술성만 갖고 관객들에게 웃음을 얻어내기엔 힘든 것이다. 진영 이것도 우산. 비가 오거나 날씨가 우중충할 때 쓴다. 이렇게 우산을 들고 비가 어디에 오는지 확인한 뒤. 찾았다.준형 헉! 지금 비 안와.진영 양, 이 우중충한 놈아!준형 왜 때려?진영 사랑해. 나 너랑 우산 같이 쓰고 싶은데, 나랑 우산 같이 쓸래? 나랑 우산 같이 쓰자.준형 너랑 우산 같이 쓸 수 없어!진영 왜?준형 우린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