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김광림의 날보러와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소개

1) 날 보러와요

2) 살인의 추억

2. 작품 분석

1) 인물상의 차이

2) 배경상의 차이

3) 전개상의 차이

4) 표현상의 차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선 강의 주제로는 김광림의 ‘날 보러와요’를 선정하였다. 이 작품은 많은 사람이 알다시피 영화 ‘살인의 추억’의 원작이기도 한 김광림작가의 대표적 작품이다. 이 작품을 강의함에 있어서 기존 원작과 영화화하여 큰 흥행을 거둔 ‘살인의 추억’과의 인물상, 배경상, 전개상, 표현상의 비교를 통해 두 작품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각각의 작품을 특성을 파악하여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유도하였다.

Ⅱ. 본론

1. 작품 소개

1) 날 보러와요
1996년 2월 20일 초연된 이래 최근 2006년 11월 5일에 끝난 공연까지 총 12차 공연까지 무사히 끝마친 이 작품은 1차에서 10차 공연까지는 작가인 김광림이 연출까지 맡았고 배우들도 류태오, 유연수, 권해효 등이 고정적으로 출연하면서 큰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11차 공연부터는 연출자가 변정주와 배우로 출연했던 류태호로 바뀌면서 배우들도 전부 교체되었고 남씨 부인의 역할이 사라졌다는 점과 김우철과 사내의 역할이 갈려있다가 하나의 배우로 합쳐졌다는 점으로 변화하였다.

2) 살인의 추억
2003년 4월 25일에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두 번째 영화로써 김광림의 연극 ‘날 보러와요’를 각색하였고 그 해 한 해 동안 570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2003년 한국 영화 최고의 흥행기록을 세웠다.

2. 작품 분석

1) 인물상의 차이

(1) 김세곤과 신동철
연극상에서는 김세곤 반장이 새로 부임하는 시점에서 공연이 시작되지만 영화에서 신동철 반장은 전 수사반장 구희봉이 물러나면서부터 등장한다. 둘의 역할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연극에서는 조형사와 김형사의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는 면이 강했다면 영화에서는 서태윤의 수사방식에 동조하는 면이 많이 드러난다. 일례로 김세곤 반장은 무모증 환자에 대한 의심이 나왔을 때 직접 목욕탕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
  • ektha9***
    (2015.06.04 03:28:39)
회원 추천자료
  • [구술문학론] 연극 `날보러와요`와 구술성
  • 날 보러와요>연극 는 1996년 연우소극장에서 초연된 이래 2000년까지 모두 총 7차례 리바이벌됐고, 90% 이상의 객석 점유율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서울 연극제와 백상예술대상, 한국 평론가협회상, 동아연극상 등을 두루 휩쓸어 연극 매니아라면 한번쯤은 관람했을 90년대 한국 연극의 대표선수다. 총 3백 여회의 연극 공연 중 2백 50 여회를 연출한 원작자 김광림, 3백 여회 공연에 빠짐없이 출연한 류태호와 유연수, 거의 모든 공연에 참

  • 연극과 영화 분석-`날 보러와요`와 `살인의 추억`
  • 김광림의 ‘날 보러 와요’연출자 김광림의 날 보러와요의 형사들은 모순점들은 지닌 존재이다그 모순점들은 사건을 수사하고 범인을 쫒는 형사로서의 모순이 아닌 지극히 개인적인 모순들이다박달호는 마누라에 대한 약간의 의처증을 가지고 있고, 조남호는 박기자를 연모하지만 거절당하자 폭력을 휘두르게 된다. 김인중은 철저하고 이성적인 인간상을 대표하지만, 엉터리 시를 쓰는 감성적 인물인 동시에 미스 김에게도 그러한 양면적인 태도

  • [감상문]날보러 와요 감상문
  • 날보러와요일시: 2003.5.8(목)   6.12(목) 평일 7:30/ 일공휴일 4:30, 7:30/ 월요일 공연 없음장소: 동숭아트센터 동숭홀(450석)작/연출: 김광림무대/의상 : 조은별음악 : 김준성조명 : 신재희출연 : 최용민, 정원중, 류태호, 권해효, 유연수, 정석용황석정, 서나영, 전혜진, 권미형, 공상아, 송영근, 서제광3.제작배경21세기, 문화의 시대 2002년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로 인해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그러나, 문화적인 면 특히, 공연예술분야는 아

  • [대중문화의 이해]희곡 `날 보러와요`와 영화 `살인의 추억`을 통해 본 연극과 영화라는 두 장르간의 상이성
  • 날 보러와요는 96년 2월 초연 되어 그 해 각종 연극상을 휩쓴 화제작이다. 화성연쇄살인이라는 미해결 실화 사건을 바탕으로 사건의 수사 과정에 관련된 인간군상들의 모습을 그리면서 과연 진실과 진리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진지하면서도 유머러스하게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사회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소재를 뛰어난 주제의식으로 극화 해낸 김광림 교수의 작품을 원작으로 영화적 완성도와 대중성을 획득한 영화가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

  •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
  • Ⅰ. 작품의 배경1. 지은이 소개 -김광림김광림은 서울대학교 문리대 불문학과, UCLA 연극과 대학원을 졸업(MA)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서울예술전문대학 교수, 극단 연우무대 예술감독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원장으로 있다. 창작희곡으로는 나는 고백한다 나는 꿈에 장주가 되었다 날보러와요 집 저 별이 위험하다 홍동지는 살어있다 사랑을 찾아서 우리나라 우투리 외 다수가 있으며 또한 다수의 작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