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교육과정 비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어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용어의 변화
구분별 변화
2.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
주요용어와 개념
기타 용어
- 본문내용
-
국어과에서 다루는 범위를 더욱 명확히 하고자 함
국어지식→문법
문법을 개별적 지식으로 여김, 올바른 활용 중시
국어 사용 능력의 바탕이 되는 도구로써의 역할에 초점
수용과 심미적 이해 → 수용 및 생산
문학 학습에의 참여를 높임
학교급별 강조점을 각각 제시 - 연계성강조
학습자 중심의 목표 설정
목표를 ‘생산’ 으로 묶음 – 국어 사용의 주체 강조
인지적, 정의적 특성 반영
내용 요소 범주의 용어 개념 및 체계 변화
‘담화/글의 수준과 범위’ – 성취기준 구체화
‘내용 요소의 예’ 추가 – 세부학습내용 제시
정보성과 유용성 – 방법과 자료는 별개가 아님
수준별 수업에 대한 사항 제시
영역 간 교육 내용 통합지도방안 제시
가치 탐구학습법
분석,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
가장 중요한 가치 선택 -> 새롭게 해석, 수용 -> 적용
개별화 학습법
학습자의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변별적인 교수·학습 방법
수준별 교육과정, 능력별 학습 진단 편성 방법, 개별적 학습 환경 구성, 보충·심화형
문제 해결 학습법
결과에 도달하기 과정을 결과물 자체보다 중요시하는 학습법
해결해야할 문제 확인-> 문제 해결 ->일반화
반응 중심학습법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법
창의성 계발 학습법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돕는 방법
ICT 활용 학습법
교수·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육과정에 통합시키는 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