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교육과정 비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용어의 변화

구분별 변화


2.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
주요용어와 개념


기타 용어
본문내용
국어과에서 다루는 범위를 더욱 명확히 하고자 함

국어지식→문법

문법을 개별적 지식으로 여김, 올바른 활용 중시
국어 사용 능력의 바탕이 되는 도구로써의 역할에 초점

수용과 심미적 이해 → 수용 및 생산

문학 학습에의 참여를 높임

학교급별 강조점을 각각 제시 - 연계성강조

학습자 중심의 목표 설정
목표를 ‘생산’ 으로 묶음 – 국어 사용의 주체 강조
인지적, 정의적 특성 반영

내용 요소 범주의 용어 개념 및 체계 변화

‘담화/글의 수준과 범위’ – 성취기준 구체화
‘내용 요소의 예’ 추가 – 세부학습내용 제시

정보성과 유용성 – 방법과 자료는 별개가 아님
수준별 수업에 대한 사항 제시
영역 간 교육 내용 통합지도방안 제시

가치 탐구학습법
분석,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
가장 중요한 가치 선택 -> 새롭게 해석, 수용 -> 적용

개별화 학습법
학습자의 특성에 알맞게 조정하는 변별적인 교수·학습 방법
수준별 교육과정, 능력별 학습 진단 편성 방법, 개별적 학습 환경 구성, 보충·심화형

문제 해결 학습법
결과에 도달하기 과정을 결과물 자체보다 중요시하는 학습법
해결해야할 문제 확인-> 문제 해결 ->일반화

반응 중심학습법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법

창의성 계발 학습법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돕는 방법

ICT 활용 학습법
교수·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육과정에 통합시키는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교육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과정 중심 분석 방법은 학습자의 독해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 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학교 현장의 읽기 교육에 직접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본 논문은 1997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제 1 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그 동안 학교 현장의 국어과 교육국어 현상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 형태를 총칭하는 용어가 국어 교육이다.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교육과정 국어과에서의 시 교육 과정을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 교육의 실태를 분석해 보았다.나. 연구의 한계본 연구에서는 시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문제 해결 방안으로 수용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시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론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려는 시도에 있어서 부족함이 있었다.또한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교과서와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의

  • [국어학개론] 현행 표준어규정의 의의와 문제점
  •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국어과 교육 과정, 제2장 국어과 교육 과정, 2. 국어 생활, 3. 내용, 나. 영역별 내용, (2) 국어 생활의 실천, (가) 바른 국어 생활, (1) 국어 규범 지식)“② 국어의 중요 규범을 익힌다.(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국어과 교육 과정, 제2장 국어과 교육 과정, 2. 국어 생활, 3. 내용, 나. 영역별 내용, (2) 국어 생활의 실천, (가) 바른 국어 생활, (1) 국어 규범 지식)“① 국어 이해 활동에서 국어 규범을 바르게 적용하고 실천한다.(교육부 고시

  • [국어문법] 접속사를 설정해야 하는가
  • 교과서. 중학교 3학년 2학기 생활국어 교과서.학교 문법에 수용된 문법이론에 대한 소고, 서덕현, 국어교육학연구 10호, 2000.그리고의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 안주호, 어문학(한국어문학회), 2002.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국어, 교육부, 2000.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평가기준-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인적자원부, 2001.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자료-국어ㆍ생활국어 3-2, 울산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교육인적자원부, 2003.

  • [국어문법] 현행 표준어 규정의 의의와 문제점
  •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국어과 교육 과정, 제2장 국어과 교육 과정, 2. 국어 생활, 3. 내용, 나. 영역별 내용, (2) 국어 생활의 실천, (가) 바른 국어 생활, (1) 국어 규범 지식)“② 국어의 중요 규범을 익힌다.(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국어과 교육 과정, 제2장 국어과 교육 과정, 2. 국어 생활, 3. 내용, 나. 영역별 내용, (2) 국어 생활의 실천, (가) 바른 국어 생활, (1) 국어 규범 지식)“① 국어 이해 활동에서 국어 규범을 바르게 적용하고 실천한다.(교육부 고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