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현행 표준어 규정의 의의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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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표준어의 개념과 기능
1. 표준어의 개념
2. 표준어의 기능

Ⅲ. 현행 표준어 규정의 의의와 문제점
1. 표준어 규정의 체제
2. 표준어 규정의 의의
3. 표준어 규정이 지닌 문제점
(1) 체제 및 기술상의 문제
(2) 표준어 사정 원칙의 문제
(3) 표준 발음법의 문제

Ⅳ. 맺음말

< 국어 지식 응용 - 창의적 교수 학습지도안 제시 >
1.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준어 교육
2. 교수-학습지도안 (고등학교 국어생활)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머리말

말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바뀌기도 하고 새말이 만들어 지기도 하며 있었던 말이 없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지역, 계층, 시간에 따라 다르고 또 개인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말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말을 정리하고 규범화할 필요가 있다. 말의 규범화는 말의 변화에 뒤따라가서 변화된 말을 그대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말의 변화에 앞장서서 나쁜 쪽으로 말이 변하는 것을 미리 막고 나아가 더 나은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말을 이끌어 가게 해야 한다. 우리말을 규범화 한 것으로는 ‘표준어 규정’ 및 ‘한글맞춤법’ 그리고 ‘외래어표기법’ 등이 있다.
우리는 일찍이 우리말에 대한 규정을 우리 손으로 만들지 못하고 나라 잃은 시대에 조선총독부가 제정한 ‘普通學校用諺文綴字法(보통학교용언문철자법)(1912.4), 普通學校用諺文綴字法大要(보통학교용언문철자법대요)(1921.3), 諺文綴字法(언문철자법)(1930.2)’ 이 있었다. 그 뒤 1933년 10월 29일에 우리 손으로 처음 우리말의 규범을 내놓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조선어학회에서 제정한 ‘한글 마춤법 통일안’이었다.
참고문헌
국어 연구소, <표준어 규정 해설>, 국어 연구소, 1988.9
국어 연구소, <표준어 모음>, 문화부, 1990.9

남영신, 국어 천년의 실패와 성공, 한마당,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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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의도, 오늘의 국어 무엇이 문제인가, 어문각,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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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승우, 맞춤법과 교정의 실제, 어문각, 1982
----, 새맞춤법과 표준어 해설, 지학사, 1988
민현식, 국어 정서법 연구, 태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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