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 Merrill 내용요소제시이론(C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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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
Ⅱ. 수행X내용 매트릭스
Ⅲ. 자료제시형
Ⅳ. 유용성

본문내용
Merri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Ⅰ. 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
∘ 가네의 1차원적 분류체계(수행)는 너무 제한적이어서, 메릴은 2차원적 분류체계(수행x내 용)를 제시.
∘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은 인지적 영역만을 다루며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
∘ 세가지의 주요한 이론적 관점 - 행동주의적, 인지적, 인간주의적 에서 다루는 학습과 교 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
∘ 복잡한 학습대상물을 낱개의 내용요소들로 나누어 내고, 학습의 수준을 결정한 다음 각 각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델로 제시.
∘ 낱개의 내용요소들에 대해 학습자가 습득하게 하기 위한 제시모델이 구체적으로 제시형 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교수설계를 실제로 수행하기가 용이함.

-> 메릴은 내용요소제시이론을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길잡이로 이용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처방들을 제시하는 이론’ 이라고 규정. 즉, 학습활동부분 을 부각하여 처방하는 이론.

Ⅱ. 수행X내용 매트릭스







발견
(Find)
x
(4)
(7)
(10)
활용
(Use)
x
(3)
(6)
(9)
기억
(Remember)
(1)
(2)
(5)
(8)


사실
(Fact)
개념
(Concepts)
절차
(Procedures)
원리
(Principles)


내용의 형태

(가) 수행범주
∘ 기억하기
사실이나 개념, 절차, 원리를 그대로 기억하였다가 재생하여 내는 것. 기존의 저장되어 있 는 정보를 재생하거나 재현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기억된 정보를 탐색하는 수행을 일컫는 다. (가네 : 언어적정보의 수준)
∘ 활용하기
개념, 절차, 원리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정도까지 익히는 것.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 절차, 원리 등을 구체적인 실제상황이나 특정한 사례에 적용해 보는 수행을 말한다.
(가네 : 지적기능의 수준)
∘ 발견하기
새로운 개념이나 절차, 원리를 찾아내는 것. 학생들이 새로운 추상성, 즉 개념, 절차, 원리 등을 도출해 내는 창조적인 수행을 말한다
(가네 : 인지전략의 수준)
-> 가네는 학습의 결과를 언어적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의 5가지 로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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