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CDT: 내용요소 제시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CDT: 내용요소 제시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개관,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내용,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특징,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구성요소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P.S 참고문헌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CDT: 내용요소 제시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개관

2.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내용

3.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특징

4.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구성요소

본문내용
4.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이론의 구성요소

(1) 수행-내용 행렬표: 학습수행의 수준을 세 가지로 나누고 학습내용을 네 가지로 나누어 그들의 관계를 매트릭스(행렬표)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수행-내용 행렬표는 12개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실에 대한 활용과 사실에 대한 발견은 이론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실제적으로는 10개가 된다.
① 학습내용: 사실, 개념, 절차, 원리 등을 학습한다.
ⓐ 사실: 이름, 역사적인 사건들, 장소 혹은 특정한 사물과 사건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한 기호들처럼 임의적으로 사물이나 사건과 연관을 지어 명명한 정보를 말한다.
ⓑ 개념: 공통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고 동일한 명칭으로 불리는 사물, 사건, 기호들의 집합 을 말한다.
ⓒ 절차: 어떤 목적을 달성하거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출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화한 계열을 말한다.
ⓓ 원리: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한 인과관계나 상호관련성 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의하여 정교화되어져 왔다. 아트킨슨(Atkinson), 앤더슨(Anderson), 데이비스(Davies), 일리(Ely), 올슨(Olson), 레스닉(Resnick)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설계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 교수설계에 관하여
  • 의 교수기계, 크라우더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둘째,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셋째,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발달으로 인한 행동주의 심리학 과 인지 심리학 성인학습 체제이론과 매체공학 등 여러 분야의 아이어디를 통합한 절충적인 성격으로 나타나게 되었다.3) 교수설계의 의미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제시하여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