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현실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016년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문제A형
- 사회문제론-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2018년 1학기 사회문제론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 교육현실과 교육 학의 과제
- 목차
-
무너지는 학교교육
우리의 현실에서 본 현상과 문제점들
사교육의 실태
선진국(캐나다의) 교육제도
대안
- 본문내용
-
어느 중학교 선생님의 이야기
'아이들은 수업중에 가위바위보를하고 빙고게임을 한다. 만화책을 보고, 워크맨으로 음악을 듣기도한다.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낙서를 한다. 주의를 주어도 옆에 있는 아이들과잡담을 계속한다. 수업준비물도 제대로 챙겨오지 않으며 책상에 핸드폰만 꺼내놓고 여럿이 어울려 놀고 떠든다. 수업중인데도 교실안을 돌아다니거나, '화장실갈께요'등의 말만 일방적으로 하고 교실을 떠난다. 자는아이에를 계속 깨우고 수업이 끝난후 교무실로 불러 왜그러냐고 하면 '요즘 피곤해서요'라며 짜증을 낸다. 다른 장난을 하는 여아이를 꾸중하며 '재수없어'하며 짜증내고 옆의 학생들은 키득댄다'
교실 붕괴란?
우리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적 유용성을 상실하여 교사들은 가르칠 맛을 잃고 학생들은 배우려는 의욕을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세대격차 및 학교체계 부적응 학생들 때문에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어나기만을 고대하는 현상을 "학교붕괴"라 부른다. (이인규)
교육의 전제가 되는 교사-학생의 교호작용(transaction)의 부재"(1999b, p.95) 또는 "학급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 (전종호)
입시위주 교육이니 암기식 교육이라 지탄받던 한국의 교육은 최근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수업 그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는 소위 "교실 붕괴" 현상을 보이고 있다.
단순한 교실과 교사의 권위붕괴를 넘어서 공교육 붕괴로 치닫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