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현실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무너지는 학교교육
우리의 현실에서 본 현상과 문제점들
사교육의 실태
선진국(캐나다의) 교육제도
대안
본문내용
어느 중학교 선생님의 이야기
'아이들은 수업중에 가위바위보를하고 빙고게임을 한다. 만화책을 보고, 워크맨으로 음악을 듣기도한다.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낙서를 한다. 주의를 주어도 옆에 있는 아이들과잡담을 계속한다. 수업준비물도 제대로 챙겨오지 않으며 책상에 핸드폰만 꺼내놓고 여럿이 어울려 놀고 떠든다. 수업중인데도 교실안을 돌아다니거나, '화장실갈께요'등의 말만 일방적으로 하고 교실을 떠난다. 자는아이에를 계속 깨우고 수업이 끝난후 교무실로 불러 왜그러냐고 하면 '요즘 피곤해서요'라며 짜증을 낸다. 다른 장난을 하는 여아이를 꾸중하며 '재수없어'하며 짜증내고 옆의 학생들은 키득댄다'

교실 붕괴란?
우리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적 유용성을 상실하여 교사들은 가르칠 맛을 잃고 학생들은 배우려는 의욕을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세대격차 및 학교체계 부적응 학생들 때문에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어나기만을 고대하는 현상을 "학교붕괴"라 부른다. (이인규)
교육의 전제가 되는 교사-학생의 교호작용(transaction)의 부재"(1999b, p.95) 또는 "학급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 (전종호)
입시위주 교육이니 암기식 교육이라 지탄받던 한국의 교육은 최근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수업 그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는 소위 "교실 붕괴" 현상을 보이고 있다.
단순한 교실과 교사의 권위붕괴를 넘어서 공교육 붕괴로 치닫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새로운 접근법과 이론
  • 교육의 새로운 접근법과 이론1. 문제제기 오늘날 한국사회의 교육현실은 교육구성원 모두를 교육에 대한 비관론자로 바꾸어 놓기에 충분할 만큼 위기에 처해 있다. 교육의 본질적 과제가 직업적 자질의 습득과 잘 먹고 잘 입는 복지의 차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격도야와 정의로운 사회, 선한 사회의 실현에 있다고 볼 때, 현재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드러난 교육의 도구화 상품화 비인간화 현상 등은 교육의 위기를 느낄 정도로 그 정도

  • 한국청소년교육지원센터에 대한 토론문1
  • 것 때문에 우리에게 과제를 내 주신 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기에 아직 학생일 때 더 많이 배우고 공부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록 우리 조가 많은 비판을 하였지만 어디까지나 3조의 계획서에 대해서 좀 더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 위해서라고 생각해주면 좋겠고 언젠가는 좀 더 보완되어 성숙된 모습으로 실제로 실시되는 모습을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 해 보면서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 한국청소년교육지원센터에 대한 토론문
  • 우리에게 과제를 내 주신 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기에 아직 학생일 때 더 많이 배우고 공부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록 우리 조가 많은 비판을 하였지만 어디까지나 우리조의 계획서에 대해서 좀 더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 위해서라고 생각해주면 좋겠고 언젠가는 좀 더 보완되어 성숙된 모습으로 실제로 실시되는 모습을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 해 보면서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 7차특수학교교육과정
  •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논의에 있어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는 최근의 교육과정 담론들에 기초하여 개발된 것이다.제7차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의 하나인 교육과정 2000이라는 연구과제에서 우리의 교육현실은 새로운 사회를 대비하는 데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의 연구개발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한국교육개발원, 1996).첫째, 교육과정

  • [대안교육] 대안교육의 현실과 해결과제
  • -대안교육의 현실과 해결과제-이땅에서 대안교육은 가능한가?목차서론본론1.대안교육이란?- 대안학교/교육 정의- 대안교육의 기본이념2. 한국의 교육현실과 대안교육- 한국의 교육현실-한국의 대안 교육 현황 3.대안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대외적인 측면의 문제점과 해결과제-대안교육자체 문제와 해결과제결론-힘주세요학교서론 1) 수업시간 모습2) 학교 폭력의 현장3) 인용-하이텔 교사모임게시판“여중 3학년 아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