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가. 장학의 개념
나. 장학의 목적
다.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라. 교내 장학
2.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가. 장학담당자의 자격
나. 장학담당자의 역할
3. 임상장학
가. 임상장학의 의미
나. 임상장학의 모형
4. 임상장학 문제점과 개선방안
가. 임상장학의 문제점
나. 임상장학의 개선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과 목적
가. 장학의 개념
장학이란 용어는 학자나 시간,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Wiles와 Bondi에 의하면 장학의 모든 정의들이 수업의 개선에 두고 있음을 밝히면서, 그들은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즉, 교육행정의 일부 또는 연장으로 보는 관점,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관점, 수업에 초점을 두는 관점,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는 입장,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관점, 지도성의 측면에서 정의하는 관점 등이 그것이다 J. Wiles & J. Bondi, Supervision, (A Guide to Practice,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Pub. Co. 1980), pp.8~11.
.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을 법규적 측면, 기능적 측면, 이념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 하였다. 첫째로 법규적 측면에서의 장학이란 교육활동의 계획연구, 행정관리, 학습지도, 생활지도 등을 포함하는 제반 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을 의미한다. 둘째로 기능적 측면에서의 장학은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셋째로 이념적 측면에서의 장학은 교수, 즉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 조언활동을 의미 한다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82), pp.233~238.
. 이러한 장학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개념규정은 공통적으로 장학의 궁극적 목적이 수업의 개선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그런데 수업의 개선이란 용어는 일견 교육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교육활동의 대부분을 포함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는 먼저 교육내용과 방법이 적절하게 선정, 조직, 운영되어야 하고,
참고문헌
1. 김경미, ≪임상장학을 통한 유치원 소집단 과학활동 수업개선의 효과≫, 부산:경성대학교
대학원, 2002
2. 김영식, 주삼환, ≪장학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 1990
3. 김정한, ≪장학론≫, 서울: 학지사, 2003
4.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82
5. 김형관. 오영재. 신형식, ≪신장학론≫, 서울:학지사, 2000
6.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2004
7. 이명주,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2003
8. 이윤식, ≪장학론 논고: 교내자율장학론≫, 서울:과학과 예술, 1993
9. 이종재, ≪장학의 개념과 체제에 관한 소고≫, 서울:교육행정학연구 제2권 1호, 1984
10. 장세진, ≪교수-학습 지도 개선을 위한 연계적 임상장학모형 개발≫, 부산:부산대학교 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굿
  • kcl3***
    (2011.05.11 00:46:4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gfsgfdhh
  • aqu***
    (2007.01.14 17:24:05)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다.②학무장학 :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지방교육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활동지도, 교육기관의 감독을 통해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개선활동이다.③ 수업장학: 학교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 에서의 제반 지도 활동이다.④ 임상장학: 학

  • [교육기관운영] 장학
  •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에서의 장학 2) 경영적 측면에서의 장학3) 인간관계 측면에서의 장학4) 수업적 측면에서의 장학 3. 장학의 본질4. 장학의 세 가지 기술1) 인간적 기술2) 관리적 기술3) 전문기술 5.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사의 발달을 도와야 한다2) 모든 교사를 위한 장학3) 장학사를 위한 장학이기도 하다.6. 장학 지도의 일반적 방법1) 임상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7. 교육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장학 활동 방안Ⅲ. 결 론* 참고문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
  •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실질적인 장학기능의 수행보다는 단순한 행정업무 수행에 머물렀고, 장학직이 상위 직위로의 승진을 위한 기반 구실을 하는데 그쳐 장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실질적인 장학기능의 수행보다는 단순한 행정업무 수행에 머물렀고, 장학직이 상위 직위로의 승진을 위한 기반 구실을 하는데 그쳐 장

  • [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수업방법과 기술 수준이 다르고 교과전문성의 수준 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교사에게 일률적인 장학형태와 표준적인 장학방법을 적용하여 장학지도를 한다는 것은 그 효과가 적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둘째, 모든 교사에게 임상장학을 적용한다는 것은 규모가 큰 학교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고 또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C 지역교육청의 경우 장학사 1인당 교사수가 240여명이 넘는 데다가 장학사의 업무중 수업개선을 위한 업무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