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보잉사(BOEING) 경영정보시스템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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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잉사 기업소개
- 항공기 산업의 특징
- Boeing
1) boeing의 역사
2) boeing의 현황
3) 각 사업부분 성과
4) 글로벌 경영전략
2. 보잉사의 MIS system 분석
1) ERP
2) PART 홈페이지
3) BOLD 시스템 & 휴대용 긴급정비세트(PMA)
4) CALS system
5) 통합방위시스템
3. 보잉사의 문제점 & 해결방안
1) 하청업체 관리문제
2) 순차적 관리의 비효율성
3) 고객사에 대한 관리소홀
4) ERP 시스템의 비효율성
4. 결론
본문내용
1. 보잉사 기업소개
항공기 산업의 특징
① 제품 특성 : 시스템 구성 부품의 수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많다.
② 수요 특성 : 수요에 있어서 높은 집중성 보유하고 있다.(군 또는 대형 항공사의 독점),
큰 규모의 수요 독점력(시장 구조가생산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쌍방 과점 형태로 존재)을 가
지고 있다. 특히 국가의 안보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국가일수록 항공 무기의 증강에 주력해
왔으며 동시에 항공기 산업에도 많은 투자를 했다. 대표적인 국가로는 이스라엘과 대만이
있다. 또한 일본 역시 민용 및 군사용 항공기 개발에 전력을 하면서 그들의 산업 구조를 고
도화시키는 동시에 방위력의 증강을 동시에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③ 생산 특성 : 초기 투자가 대규모 (연구 개발비의 Sunken Effect)이며 투자액을 회수하
는데 많은 기간이 소요된다.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효과가 크다.
④ 기술 특성 : 고도로 분업화된 전문가들에 의하여 고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산업으로 노동
집약적 산업이다. 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다. 고도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을
요구하는 산업이다.
Boeing
Boeing은 1916년 미국에서 설립되어 인류 100년 항공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전 세계
145개국의 고객에게 다양한 민간항공기·군용항공기·인공위성·방위산업 및 우주 항공과 관련
된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액이 50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항공우주기업
이다.
-국적 : 미국
-설립자 : 윌리엄 보잉
-본사위치 : 미국 시카고
-주요 경쟁사 : Air 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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