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조직관리] Bombardier, UPS, 제9장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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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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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1 - 제 5장 조직 간 관계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Bombardier>
1. Bombardier
2. Bombardier의 성공요인
3. 우리나라의 코소싱
# 참고 자료 - 기사문
사례 2 - 제 8장 조직규모, 조직수명주기와 쇠퇴
조직의 관료주의와 통제 <United Parcel Service(UPS)>
1. UPS
2. UPS의 성공요인
3. 다른 기업과의 비교 FedEx, DHL
4. 우리나라 택배업체
5. 시사점
연습문제 - 제 9장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오랫동안 쇼핑을 하라: 소매업의 조직문화
1. E-Mart(할인점)
2. AVENUEL(고급백화점)
# 참고 자료 - 기사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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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chita의 Mid-Continent 공항 구석에 있는 조립 공장 안에서 여러 부품이 조립되면서 새로운 비행기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셀 수 없이 많은 다른 공장에서 조립되어 온 덩치 큰 십여 개의 부품이 조립되어 Bombardier의 신형Continental 비행기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 대형 부품들은 세계 곳곳에서 날아 온 것들이다. 엔진은 미국의 피닉스에서 온 것이고, 조종실 장비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온 것이다. 중앙부의 연료장치는 북아일랜드의 벨파스트에서, 꼬리부분은 대만의 타이충에서, 날개는 일본의 나고야에서, 그리고 다른 부품들은 오스트레일리아,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에서 왔다. 조립 속도를 최고로 빨리 하면 나흘 후에는 완성된 비행기를 이륙시킬 수 있다.
과거에 Bombardier는 경영자용 제트기의 주요부품을 자기 공장에서 직접 만들었다. 그러나 이제는 세계 곳곳의 부품 업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설계와 생산을 함으로써 개발비용과 위험을 분담한다. 이 기업은 30여 개의 부품 업체와 연결되어 있는 10여 개 업체와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공동 작업을 한다. 설계의 완성 단계에는 Bombardier의 팀원과 다른 부품업체에서 전문가들이 몬트리올에 함께 모여서 모든 업이 만족하는지를 확인한다. 지금까지 신형Continental 비행기의 개발비용으로 Bombardier가 약 2억5천만 달러를 투자했는데, 공급업체도 이와 비슷한 규모의 투자를 했다. 공급 업체는 비용뿐만 아니라 위험도 공유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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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경제 연구원,
837호
한국능률협회, 강하게 그러나 가볍게 아웃소싱, 1998
김성수, 21세기형 글로벌 경영전략, 삼영사, 2003
이강락, 아웃소싱 경영, 21세기북스,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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