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에서의 가격, 메뉴, 소비자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가격의 중요성
2. 메뉴의 중요성
3. 소비자 행동
[본론1. 가격]
1. 가격결정의 의의
2. 가격결정의 2가지 요인과 관리원칠
3. 외식업창업의 가격결정법 노하우
4. 가격 디스플래이
5. 불황기 매출 늘리는 가격결정법
6. 예비창업자가 주의해야 할 가격결정법
[본론2. 메뉴]
1. 메뉴북의 유래·역사
2. 메뉴의 기능
3. 메뉴북 사용의 장·단점
4. 메뉴북의 설계와 구성
5. 메뉴북 제작의 9가지 원칙
6. 전략적 마케팅 도구로서의 메뉴북
7. 메뉴북의 업그레이드
8. 최신경향
[본론3.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행동의 7가지 특징
2. 소비자 행동은 과정이다
3. 소비자 행동의 3요소
4. ‘외식산업에서의 소비자 행동’ 설문조사
[결론]
가격, 메뉴, 소비자 행동에 따른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가격의 중요성

<그림 >
전략적 측면에서 가격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외식업 경영주는 드물다. 최근 많은 외식기업과 개인사업자들이 가격을 단순히 경쟁업체와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하거나 관습적인 가격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현장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가격결정과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이익을 내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사업목표의 달성, 고객만족까지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가격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가격전략은 마케팅 믹스의 일부로만 여겨지다 보니 그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기업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소홀히 다루어 온 것이 사실이다. 시장상황에 따라가기와 같은 주먹구구식 가격관리를 하는 기업은 전략적인 가격정책으로 시장을 미리 예측하고 관리하는 기업과의 경쟁에서 결코 이길 수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업장에 구성원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주장하는 가격에 대한 정책적 관점이 모두 다르다. 예를 들어 주방과 같은 제조부서에 해당되는 곳의 관리자는 자신의 음식에 대한 높은 가치를 주장하면서 높은 가격을 받기를 원한다. 재무적 측면에 맞추면 이익에만 초점을 맞추어 메뉴별 공헌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가격을 산출하게 된다. 마케팅측면에서는 판매량의 극대화를 위해서 무엇이든 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기업의 각 부문별 가격결정과 관리에 대한 의견은 모두 상이한 것이 일면 당연한 주장이다. 경영자는 이러한 각각의 주장을 유기적으로 조정하고 통합적으로 가격전략을 수립, 시행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메뉴관리’ 이정자 저서 제 4장 메뉴 가격의 결정방법 페이지 105)
‘외식사업경영론’ 윤혁수 조문수 공저서 제 2장 외식소비자 행동의 이해 페이지 49)
MBC ‘불만제로’ 11월3일 방영>
KBS1 '소비자고발‘ 방영>
 ‘월간식당’ 2011년 10월호 중 ‘메뉴판, 스마트한 날개를 달다’
쇼설미디어 ‘레볼루션’
: 2010/05/13 - 소셜미디어가 잠깐의 유행이 아닌 이유
2010/06/16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바꿀 새로운 세상에 대비하라!
2010/06/25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출판의 미래가치를 바꾸다! 출판업계의 대비 전략은?
‘스포츠 조선’ 2011.07.21 송진현 기자 기사
‘창업길라잡이’ 김영문 조현숙 공저 집현재출판
‘최신 관광학총론’ 김원인 김수경 공저 학문사출판
‘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공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nl.go.kr/
네이버, 다음 블로그 및 카페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스트푸드]패스트푸드의 개념, 패스트푸드의 범위, 패스트푸드의 선행연구, 패스트푸드의 업체현황, 패스트푸드의 이미지, 패스트푸드의 영양소함량, 패스트푸드의 인식변화, 패스트푸드 관련 시사점 분석
  • 행동에 우선권의 부여, 기대감 형성, 연대감 형성, 감정적 영향, 이미지의 확대 및 집착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참고문헌* 설훈구 외 2명, 패밀리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을 통한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7* 손일락,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07* 정현영,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서비스 환경과 대기시간이 고객의 품질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

  • [학사][외식경영] 패밀리레스토랑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중심
  • 메뉴의 차별화, 종업원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같이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가 어려운 기존의 경쟁구도를 탈피하여, 고객의 인지 속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외식산업의 새로운 경쟁도구를 제시 하고자 한다.본 연구 방법으로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이해와 브랜드전형성, 슬로건, 로고, 브랜드 리포지셔닝, 고객 행동 등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마르쉐 내부분석을 통한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분석하여

  • [경영] 맥도날드 맥카페 성공요인
  • 홍보포스터 등이 붙어 있는 매장이 고급카페와 같은 감각적 분위기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는 점을 간파하고, 이미 몇몇 매장에서는 기존 맥도널드와 분리된 커피숍 섹션을 마련하면서 스타벅스처럼 고급카페 분위기의 맥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앞으로 맥카페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11맥카페의 성공 여부는 맥도날드의 ‘업종’에 대한 소비자의 고정관념보다는 맥도날드에 대한 소비자의 평판이 더 중요한 요소12

  • [학사][외식산업]패스트푸드점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 외식에 대한 개념도 변화하여 특별한 날을 기념하거나 어쩔수 없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사교적인 이유나 식도락을 즐기는 레져문화의 차원 등 다양한 역할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성인의 50%가 식당이나 패스트푸드점에서 조리한 음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저녁식사를 결정할 때 간편함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간편한 식사에 대한 현대인의 요구에 따라 한정된 메뉴를 빠른 시간안에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외식 소비의 확대뿐만 아니라 소비 형태도 빠르게 변화화고 있다. 다양성, 간편성, 건강지향성을 중심으로 외식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외식 업체 선택시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트랜드에 따라 고급 인테리어와 고급 메뉴를 내세운 고급 외식 업체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저렴한 가격을 전략으로 내세운 업체의 진출도 활발해 양극화 현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