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에서의 가격, 메뉴, 소비자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가격의 중요성
2. 메뉴의 중요성
3. 소비자 행동
[본론1. 가격]
1. 가격결정의 의의
2. 가격결정의 2가지 요인과 관리원칠
3. 외식업창업의 가격결정법 노하우
4. 가격 디스플래이
5. 불황기 매출 늘리는 가격결정법
6. 예비창업자가 주의해야 할 가격결정법
[본론2. 메뉴]
1. 메뉴북의 유래·역사
2. 메뉴의 기능
3. 메뉴북 사용의 장·단점
4. 메뉴북의 설계와 구성
5. 메뉴북 제작의 9가지 원칙
6. 전략적 마케팅 도구로서의 메뉴북
7. 메뉴북의 업그레이드
8. 최신경향
[본론3.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행동의 7가지 특징
2. 소비자 행동은 과정이다
3. 소비자 행동의 3요소
4. ‘외식산업에서의 소비자 행동’ 설문조사
[결론]
가격, 메뉴, 소비자 행동에 따른 전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가격의 중요성
<그림 >
전략적 측면에서 가격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외식업 경영주는 드물다. 최근 많은 외식기업과 개인사업자들이 가격을 단순히 경쟁업체와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하거나 관습적인 가격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현장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가격결정과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이익을 내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사업목표의 달성, 고객만족까지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가격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가격전략은 마케팅 믹스의 일부로만 여겨지다 보니 그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기업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소홀히 다루어 온 것이 사실이다. 시장상황에 따라가기와 같은 주먹구구식 가격관리를 하는 기업은 전략적인 가격정책으로 시장을 미리 예측하고 관리하는 기업과의 경쟁에서 결코 이길 수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업장에 구성원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주장하는 가격에 대한 정책적 관점이 모두 다르다. 예를 들어 주방과 같은 제조부서에 해당되는 곳의 관리자는 자신의 음식에 대한 높은 가치를 주장하면서 높은 가격을 받기를 원한다. 재무적 측면에 맞추면 이익에만 초점을 맞추어 메뉴별 공헌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가격을 산출하게 된다. 마케팅측면에서는 판매량의 극대화를 위해서 무엇이든 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기업의 각 부문별 가격결정과 관리에 대한 의견은 모두 상이한 것이 일면 당연한 주장이다. 경영자는 이러한 각각의 주장을 유기적으로 조정하고 통합적으로 가격전략을 수립, 시행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참고문헌
-
‘메뉴관리’ 이정자 저서 제 4장 메뉴 가격의 결정방법 페이지 105)
‘외식사업경영론’ 윤혁수 조문수 공저서 제 2장 외식소비자 행동의 이해 페이지 49)
MBC ‘불만제로’ 11월3일 방영>
KBS1 '소비자고발‘ 방영>
‘월간식당’ 2011년 10월호 중 ‘메뉴판, 스마트한 날개를 달다’
쇼설미디어 ‘레볼루션’
: 2010/05/13 - 소셜미디어가 잠깐의 유행이 아닌 이유
2010/06/16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바꿀 새로운 세상에 대비하라!
2010/06/25 -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출판의 미래가치를 바꾸다! 출판업계의 대비 전략은?
‘스포츠 조선’ 2011.07.21 송진현 기자 기사
‘창업길라잡이’ 김영문 조현숙 공저 집현재출판
‘최신 관광학총론’ 김원인 김수경 공저 학문사출판
‘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공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http://www.nl.go.kr/
네이버, 다음 블로그 및 카페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