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맥도날드 맥카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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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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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사소개
2.맥도날드 성공 신화 요소
3.맥도날드 위기
4.맥카페 시장 진출
5.시장 상황
6.STP 분석
7.SWOT 분석
8.맥카페 성공
9.성공 요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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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레이크록(Ray Kroc)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하루에 약 5,400만명의 고객이 찾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패스트푸드 연쇄음식점이자 다국적 기업이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 오크브룩에 있다.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청결한 분위기를 유지하며, 가치를 제공하는 메뉴를 제공하는 맥도날드 전략은 오늘날 외식산업 분야뿐 아니라 모든 기업의 경영방침으로 활용되고있다.
100%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정신(목표) : QSC&V
-Quality , Service, Cleanliness, Value
-까다로운 원자재 품질기준
-끊임없는 제품개발(다양한 메뉴제공)
전 제품의 메뉴얼화(표준화)
-원가의 효율성 (규모의 경제 달성)
-빠른 서비스와 저렴한 제품 제공
현지화 전략
-현지인 고용/ 지역 현실에 맞는 행동
-고유의 맛(입맛)을 고려한 새로운 메뉴 개발, 도입
-원재료 대부분을 현지 조달/ 입맛분석 하기 위한 다양한 설문조사
맥도널드의 경우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러한 과정에서도 제품표준화를 통한 서비스 팩토리의 원가효율성을 달성하여 고객중심적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는 곧 고객Need의 만족을 통한 기업의 수익증대를 가능케 하였다.
내부적 위기
-브랜드 이미지 지속적 하락
-비용의 지속적인 상승/과도한 가격할인 정책으로 인한 마진율의 저하
-1990년도 이후 성장률 둔화
-시장 점유율은 높지만 성장가능성이 없음
새로운 수익원에 대한 개발을 강구
-기존의 햄버거 시장보다 넓은 범주의 음식산업으로의 확대와, 전통적 고객층인 어린이 및 20대 시장에서 진일보해 30~40대 시장으로 소비자층을 확대 필요성 제기
시장 다각화의 일환으로 커피시장 진출
-성장세에 있는 고급카페 시장에서의 매출을 높여 기업의 성장을 노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으로 구축된 이미지를 한 단계 높이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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