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별 상관습의 이해와 비즈니스 거래시의 유의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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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상관습의 기본적 정의와 국가별 상관습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대륙별 상관습의 주요 내용으로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등 4개의 대륙별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하였으며, 결론으로 상관습이 비즈니스 거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기술하였음
- 목차
-
I. 상관습의 정의
II. 국가별 상관습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III. 대륙별 상관습의 주요 내용과 비즈니스 거래시의 유의점
1. 아메리카
2. 아프리카
3. 아시아
4. 유럽
IV. 상관습이 비즈니스 거래에 미치는 영향
- 본문내용
-
III. 대륙별 상관습의 주요 내용과 비즈니스 거래시의 유의점
2. 아프리카
아프리카 대륙은 사하라 사막을 사이에 두고 북부와 남부로 구분되며, 민족?종교?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따라 북부아프리카의 6개국을 중동 지역으로 간주하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제외한 46개국을 블랙아프리카라고 부른다. 이들은 민족이 다르고 역사나 문화 및 종교 등의 차이로 이들의 상관습을 단적으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1) 거래시 유의사항
가. 말라리아 예방
풍토병에 대비해서 입국 1주일 전부터 말라리아 약을 매일 복용하고 식수는 미네랄워터를 마셔야 한다. 이들과 협상시 상대방을 얕보는 언행은 삼가며 아프리카인 특유의 냄새가 나더라도 거리를 두지 말고 아프리카인 입장에서 상호 일체감 조성에 힘쓴다.
나. 과장된 표현이 많음
이들은 허세가 많고 말도 잘 하며 과장된 표현은 세계 어느 지역 국민보다 강하다. 그러므로 과장된 표현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냉정한 표현보다는 예의를 갖추어야 하며 일을 성급히 추진하려는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다.
- 참고문헌
-
국제거래관습 <삼영사> - 강이수
국제무역상무론 <법문사> - 강원진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www.kita.net)
코트라 홈페이지(www.kotra.co.kr)
국제지역정보 제 6권 8호(통권 109호)
국제지역정보 제 5권 1호(통권 92호)
매일경제(2000.10.19). 기회의 땅 중남미 시장을 잡아라, 올 수출 100억弗 돌파 예상
박강욱(2003.12.30). 중남미문화를 이해하자. kOTRA 파나마 무역관
손태빈(2003.7). 월척을 낚을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시장 - 아프리카편 기고
이도경(2002). 貿易協商에 있어서 中國人의 商慣習 硏究. 창원대학교
이종한(2003). 국제 상관습의 지역별 특성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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