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좋은수업전략들-구성주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Zemelman, Daniels, hyde(1993, 1998)
2. Poter와 Brophy(1988)의 연구
3. 우리나라 전통적인 수업의 특징과 Zemelman, Daniels, Hyde의 최근의 ‘좋은 수업’의 특징 비교
4. 학습 과학 개발 위원회(NRC, 2000)-[인간의 학습 방법: 두뇌, 마음, 경험, 학교]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재 우리의 교육은 여러 가지 교육철학의 발전과 함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발전해 가고 있다. 그중 최근 가장 지배적인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구성주의 교육철학인데, 구성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변화들을 여러 연구결과들을 통해 알아보자.

◆본론
1. Zemelman, Daniels, hyde(1993, 1998)
구성주의 교육학에 근거한 [가장 좋은 수업](Best Practice)- 구성주의 교사들의 수업에 관한 가장 구체적인 실례로 좋은 수업에서 줄어드는 현상들과 늘어나는 현상들에 대해 정리

교수-학습에서 줄어드는 것들 교수-학습에서 늘어나는 것들
*강의와 같은 전체 수업, 교사-지시 중심 수업 *경험적, 귀납적, 실제적인 학습
*수업시간의 아동의 수동성 *수업시간의 아동의 능동성
*수업시간의 침묵 장려 *고등사고력의 강조
*학습지, 시험지, 연습지 등을 하는 수업 *원서 ,원저, 전집, 산문 문학읽기
*교과서나 권장 도서 읽는데 시간 보내는 수업 *학습의 과정에 대한 아동의 책임
*수박 겉 핥기식 수업 *학습자 자신이 직접 책을 선택하거나
*단순 암기 수업 짝을 정하거나, 연구 과제 결정
*성적이나 학업 경쟁 강조 *민주주의의 원칙을 모범 보이기
*능력별 그룹을 만들거나 이름 붙이기 *아동 개개인의 정의적인 요구나
*특별 프로그램 대용 다양한 인식 양식에 관심 갖기
*표준화 검사에 의존, 사용 *교실을 독립된 작은 사회로 만들기
위한 협동, 공동 활동
*능력이 다양한 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 교육과정에 기초한 문제교육과정이란 교과 전문집단에 의해서 그 학년 단계에 적절한 내용과 기술에 대해 합의된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개념적, 기능적, 태도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고려하는 것은 문제중심학습에서 중요한 일이다. 다시 말해, 좋은 문제란 교육과정의 목표 및 주요 내용과 관련성을 갖는 것이어야 한다(Delisle, 1997; Levin, Dean, & Pierce, 2001).2. 문제중심학습에서의 활용되는 문제의 유형1) 지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미,특징,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독서교육,작문교육,연산교육,통일교육
  •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활성화해야 한다1) 학생 개인별로 학습의 결과물을 모아 놓은 포트폴리오(Portfolio)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2) 정기적으로 수학 저널을 쓰게 하는 방법이다Ⅸ.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통일교육1. 실생활 관련 소재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2. 학생의 유의미성(meaningfulness)과 호기심을 중시해야 한다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4. 적절한 실천 기회 및 체험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교육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과의 연계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반면 단점으로는 교수의 체제 이용에 대한 제한이 많으며, 수업사태에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우며, 교재와 매체가 목표에 따라 바뀌므로 고정식 수업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수업자체의 표준화가 어려워 매 수업과 교수 시 매체와 교재를 따로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4. 브루너의 교수이론J. S. Bruner는 1960년 이후의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