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좋은수업 전략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과정과 수업의 최적화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가정 원리
① 학교 교육과정은 다양한 수업 방법과 학습 활동을 포함한다.
② 모든 학교 교과나 학습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습적 요구는 그들의 전문적 지식 발달에 따라 변화함
③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점차적으로 공부하면서 높은 수준의 완전학습을 해야 함
수업은 근접발달영역 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1. 허용 지지적 교실 분위기(A Supportive Classroom Climate)
-> 학생들은 밀착되고 관심을 가져주는 학습 환경에서 가장 많이 배운다
가. 연구들이 밝힌 내용
: 학습에 대해 생산적인 환경이 갖고 있는 특성은 관심이다.
나. 교실에서의 적용
- 교사는 학생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드러내고, 학생들의 필요와 감정에 민감하며, 이 러한 성격들을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는데 드러나도록 사회화시켜야 한다.
- 교사는 가정 문화를 포함한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고 이끌어낸다.
- 교사가 학부모들과 협동적인 관계 유지하며, 학부모들의 자녀 학습 참여를 유도한다.
-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강조한 학습 활동을 소개함으로서 학습을 촉진하고, 실수를 학 습 과정의 자연스런 부분으로 대하고, 서로 협동하여 공부하도록 격려한다.
2. 학습의 기회(Opportunity to Learn)
-> 수업의 대부분의 시간이 교육과정과 관련된 활동에 할애되고 학급 경영 체제가 그런 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강조되었을 때 학생들은 더 많이 배운다.
- 참고문헌
-
황윤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김영천 어떤 학교가 열린 학교인가
왜 구성주의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정의,배경,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모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평가
- 협동학습STAD학습모형, 협동학습JIGSAW(직소우)모형, 협동학습JIGSAWⅡ(직소우Ⅱ), 협동학습CO-OPCO-OP, 협동학습pro-con
- 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