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좋은수업 전략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과 수업의 최적화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가정 원리
① 학교 교육과정은 다양한 수업 방법과 학습 활동을 포함한다.
② 모든 학교 교과나 학습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습적 요구는 그들의 전문적 지식 발달에 따라 변화함
③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점차적으로 공부하면서 높은 수준의 완전학습을 해야 함
수업은 근접발달영역 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1. 허용 지지적 교실 분위기(A Supportive Classroom Climate)
-> 학생들은 밀착되고 관심을 가져주는 학습 환경에서 가장 많이 배운다
가. 연구들이 밝힌 내용
: 학습에 대해 생산적인 환경이 갖고 있는 특성은 관심이다.
나. 교실에서의 적용
- 교사는 학생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드러내고, 학생들의 필요와 감정에 민감하며, 이 러한 성격들을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는데 드러나도록 사회화시켜야 한다.
- 교사는 가정 문화를 포함한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고 이끌어낸다.
- 교사가 학부모들과 협동적인 관계 유지하며, 학부모들의 자녀 학습 참여를 유도한다.
-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강조한 학습 활동을 소개함으로서 학습을 촉진하고, 실수를 학 습 과정의 자연스런 부분으로 대하고, 서로 협동하여 공부하도록 격려한다.
2. 학습의 기회(Opportunity to Learn)
-> 수업의 대부분의 시간이 교육과정과 관련된 활동에 할애되고 학급 경영 체제가 그런 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강조되었을 때 학생들은 더 많이 배운다.
참고문헌
황윤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김영천 어떤 학교가 열린 학교인가
왜 구성주의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정의,배경,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모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평가
  • 전략들 중에서 다른 모든 활동의 기본으로서 가장 먼저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이러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반성과 응시과정이 생략된 채, 토의나 쓰기 등 그 다음 학습 단계로 바로 이동한다면 그들의 반응은 명료하지 못하고 상투적이 될 것이다.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정의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

  • 협동학습STAD학습모형, 협동학습JIGSAW(직소우)모형, 협동학습JIGSAWⅡ(직소우Ⅱ), 협동학습CO-OPCO-OP, 협동학습pro-con
  • 전략에서 학습자의 성취도를 고려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박수연(1998),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손병노(1996), 사회과협동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토대, 사회과교육,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전성연최병연이흔정고영남이영미(2007),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정문성김동일(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추병완(1997),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사회와 사상

  • 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수업목표를 설정하고 진술하는데, 대부분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수업목표의 내용은, 다시 교육 잡지 등에 수록되어 있으며, 현장 교사들도 수업목표 진술 방식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으나,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을 답습 모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되는 수업목표에 대한 진술 방법, 진술 내용 등은 많은 심려가 배려되어야 한다. 즉 교육과정을 개발하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과정을 강조하도록 교실 풍토를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교실 풍토는 뒤따른 자기 가치 평가와 기대 결과로 많은 성공-실패 판단을 최소화 한다. 그 대신에 교실 목표는 향상된 학습 전략을 강조하고, 수업 시간은 약간의 좋은 점수를 위해 대인간 경쟁을 최소화하도록 구성되고 있으며 학생에 대한 피드백은 능력이나 수업 결과에 대한 귀인으로서 능력의 부족을 최소화한다. 다시 말해, 교실은 학습이 건설적인 노력을 통하여 얻어지는 신념을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교육심리학자이다.가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공군 파일럿들을 대상으로 교수 과학을 선구적으로 연구하였다. 이후 그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컴퓨터 기반 훈련과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교수 이론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다.가네 이전에는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해 가면서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현실적인 측면을 체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