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조선후기 및 개화기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실학사상 및 동학사상
1. 실학사상
1) 실학의 개념
① 조선후기 영․정조 시대는 양반사대부들이 집권하던 시기로서, 그들의 정치적인 횡포와 당쟁싸움 등의 폐단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큰 위기에 처했다. 경제적 위기 등을 모면하 려는 지배계층에 반발하여 생겨난 실학은, 영 정조 시대 이후 양심적인 학자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난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경향으로,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주자학에 대한 비판을 가하였다.
② 학문적 경향 - 그들의 학문적 관심은 성리학의 관념적인 성격을 벗어나서 실생활의 유익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근대 지향적이었으며, 실용과 실증적 정신에 입각하여 근 대화의 필수과정인 토지제도와 상공업 생산기술의 개혁과 향상 등에 있었다.
③ 민중의 편에 선 지식인들의 개혁사상

*주자학 -중국 남송(南宋)의 주희(朱熹 ; 朱子)가 완성한 신유학(新儒學)으로, 육조시대(六朝時代)부터 수당시대(隋唐時代)의 사상계를 석권한 불교와 도교(道敎)를 극복하고, 번쇄하고 공허한 자구해석(字句解釋)에 빠졌던 장구학(章句學)에서 탈피하여 경서의 참된 정신과 공맹(孔孟)의 근본이 되는 취지를 밝히려는 송 대(宋代) 유학의 완성이다.
주자학의 사상적 특징은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기심성학(理氣心性學)을 수립했다는 사실이다.(성리학이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조선시대에는 천시 원효 : 유심연기, 실천궁행, 화쟁사상, 훈습설총 : 유덕선정* 고구려 경당과 화랑도의 공통점 - 교육기관인 동시에 군사기관이었다. 제2절 고려시대의 교육ꊱ 고려시대교육1. 고려의 관학 1) 중앙 ① 국자감-국립대학, 관리양성, 문묘설치, 정독주의, 문답식 토의식 교수법┌ 유학부(국자학, 태학, 사문학)- 논어와 효경, 관리들 자제만└ 기술부(율학, 서학, 산학) - 유학 교육이 중시되었으나 실용적 기술교육(관리자제 + 자격 갖

  • [출판및도서관사] 구한말 이후의 교과서 발달사
  • 및 형태Ⅴ. 결언Ⅰ. 서언1. 머리말교육은 百年之大計라, 우리나라에 제 1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것은 1954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6. 25전쟁을 넘어선 시기였지만, 교육은 그 이전부터 있어왔다. 나라를 빼앗겨 일본을 ‘본토’라고 부르던 시대에도 학교 교육은 있었다, 때로는 그 교육이 신민화 정책에 악용되기도 했고, 한 켠에서는 우리의 얼을 잊지 않으려 노력한 애국 투사의 노력도 있었다. 그 뿐만 아니라, 개화기를 이전, 조선시

  • 한국의 근대교육
  •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위에서구 문물의 전래.1. 개화기(3) 교육개혁운동의 대두 : 쇄국정책의 한계를느끼고 문호개방 추진 (1894년 갑오개혁)개화파 - 개화를 통한 부국강병, 자주자강을 주장.*국가의 부강은 교육의 혁신에 달려있다는 인식 :정부 주도 하의 교육개혁 + 민족선각자에 의한 교육구국운동 + 종교계의 교육활동*개화기의 교육- 동도 서기론에 근거, 내정개혁의 일환, 전통학교와 신식학교 양존1. 개화기①조선후기 실학사상에 토대(의

  • [교육철학사] 일제시대의 잔재와 우리 교육
  • 교육이나 민족의식 고취를 무력화시키는데 힘을 기울였다. 예컨대 특징적으로는 무단통치기에 성경,지리,역사등의 과목 금지, 교원이 칼을 차고 들어오는 등의 무력 압제, 문화통치기의 일본 학제와의 동일화, 군국주의기의 조선어 말살정책등이 있다. 특히나 일본어 교육에 많은 신경을 쓴 나머지 지금 1주일에 5시간 공부하는 국어 시간보다도 1시간 많은 6시간을 집중 투자하여 한국어보다 일본어에만 집중하도록 하였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신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04 근대교육과 사상 (1)
  • 교육철학 및 교육사04 근대교육과 사상 (1)제 1 절 조선사회의 특징과 교육적 배경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뒤를 이어 나라를 세운(1392) 이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하기(1910)까지 510년간을 말한다.조선왕조의 창업은 애초부터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유학의 정치이념을 신봉하여 덕치주의(德治主義)를 내세우는 한편 그들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는 데 소홀하지 않았다. 따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