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라이프스타일의 특징,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라이프스타일의 결정 요인,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라이프스타일이란?

2. 라이프스타일의 특징
1) 개인적 특성
2) 계량화
3) 라이프스타일 분석과 심리 통계적 분석의 차이

3.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1)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의 개괄
2) 분석방법

4. 라이프스타일의 결정 요인
1) 사회적 차원
2) 소비지향적인 현상의 차원
3) 개인적 생활의 질적 차원
4) 심리적 차원

5.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1) 사이코 그래픽스
2) A․I․O에 의한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3) 가치 측정에 의한 라이프스타일(VALS)

6.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1) 시장세분화
2) 신제품개발
3) 촉진전략
4) 유통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라이프스타일이란?

현재에는 마케팅 분야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단어는 원래 사회학자였던 막스 베버(Max Weber)와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하여 처음으로 만들어진 단어이다. 베버는 사회계층에 대하여 경제적 관계, 특히 생산체제에 참여하는 형(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매우 불충분하다는 것을 밝히고 계급(class) 이외에 지위그룹(Status group)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게 되었다(계선자 외, 1994). 이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은 사회, 심리, 개인, 그룹, 계층에 따른 차이를 표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개념을 지니고 있던 라이프스타일은 이후 1963년 미국마케팅협회(AMA)에 의하여 마케팅 분야에 도입되는데, 이는 『라이프스타일의 영향과 시장행동』이라는 주제의 발표 이후에 나타난 현상이다. 이 주제를 발표하게 된 레이저(W. Lazer)는 “라이프스타일은 시스템적 사고이다. 총체적이며 넓은 의미에 있어서 라이프스타일이란 사회 전체 또는 사회 일부분이 지니고 있는 차별적이고 특징적인 생활양식을 표현하는 구성요소와 관련 있는 것으로서 문화, 자원 집단의 상징, 공식적 승인(licence) 및 개인적 승인(sanction) 등에 따라 유형화된 결과이다.”라고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 강영숙, 고령화 사회 중장년층 여성의 노후준비의식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 계선자 외, 도시주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양육비․지출구조 및 지출만족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지 9호, 숙명여자대학교건강․생활과학 연구소, 1994.
• 김경록, 인구구조가 투자지도를 바꾼다, 미래에셋 투자교육총서, 김&정출판사, 2006.
• 김동기 외 1명, 소비자 행동이론, 교학연구사, 1992.
• 박지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브랜드 개성 선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 석상훈 외 3인, 우리나라 중고령자의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 실태, 국민노후보장패널 기초분석보고서, 국민연금연구원, 2008.
• 임대관, 신협 조합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제7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목 차개성개성의 개념개성이론개성변수와 소비자 행동라이프스타일라이프스타일의 의미라이프스타일의 측정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개성의 개념 개성 (personality)이란?환경적 자극에 대해 비교적 일관성 있고 (consistent)지속적인 (enduring)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공통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어떤 내적 특성이 아니라, 개인간의

  • [소비자행동론]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 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CONTENTS1. 개성의 의미2. 심리분석 이론3. 사회심리이론4. 특성이론5. 자아개념이론6. 기타 개성변수와 소비자행동개성7. 라이프스타일의 의미8. 라이프스타일의 측정9.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라이프스타일문제인식정보탐색구매태도이해주의노출기억구매 후대안평가구매 전대안평가개성과 라이프스타일개인적요인환경적 요인- 관여도- 기존태도- 개성- 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적변수- 문화- 사

  • [사이코 그래픽스]실례를 통해 살펴본 사이코그래픽스의 의미와 구성요소 및 응용 방안
  • 목차1. 사이코그래픽스의 의미와 구성요소 2. 개성* 개성의 의미* 개성에 관한 이론3. 가치* 가치의 의미* 가치의 측정* 가치의 마케팅에의 적용4.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의미*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특징*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추세*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에의 적용5. 사이코그래픽스의 응용* VALS* 기타삼성생명의 여성시대 건강보험확실한 내일보장, IMF의 버팀목최근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 주부들의 경제적 발

  • [소비자행동론] 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Group 9CONTEXT개성의 의미개성 이론O 심리적 분석 이론 O 사회심리 이론O 특성 이론 O 자아개념 이론기타 개성변수와 소비자 행동11. 1 개 성라이프 스타일의 의미라이프 스타일의 측정한국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특징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11. 2 라이프 스타일Consumer Behavior Personality개 성개성의 의미환경적 자극에 대해 비교적 일관성 있고지속적인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개

  • [국제마케팅] KB카드의 마케팅 전략
  • 분석Ⅲ.1.1. 신용카드 시장의 발전가능성Ⅲ.1.2. 신용카드 시장의 규모Ⅲ.1.3. 신용카드 시장의 점유상황Ⅲ.2. KB카드의 경쟁사Ⅲ.2.1. LG카드Ⅲ.2.2. 삼성카드Ⅲ.2.3. 현대카드Ⅳ. 마케팅 목표Ⅳ.1. 시장세분화Ⅳ.1.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 Ⅳ.1.2. 시장세분화에 따른 전략 Ⅳ.2. 우량고객 확보 전략 Ⅳ.3. 가맹점 확보 전략Ⅳ.4. 전산화 전략Ⅴ.기업 분석Ⅴ.1. 영업 실적 Ⅴ.2. KB카드 경영전략Ⅴ.3. KB카드 SWOT 분석Ⅴ.4. KB카드 촉진전략 - 광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