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포스코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기업선정이유
1.2 기업 소개
1.3 연혁
1.4 기업인
1.5 주요 사업
1.6 기업운영방침
2. 본론
2.1 커뮤니케이션 제도
2.2 포스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현황분석
2.3 포스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개선 방식
2.4 포스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1 기업 선정 이유
지난 달 19일 눈길을 끄는 한 광고가 등장했다. 40~50대로 보이는 전형적인 남자 부장이 20대들이 추는 셔플댄스에 관심을 갖게 되고, 젊은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셔플댄스를 배우고 알게 되며 신입사원과도 더 친해지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는 메시지를 담는 광고였다. 광고말미에는 ‘아는 만큼 가까워집니다’라는 광고 카피와 함께 POSCO라는 기업문구가 등장했다. 광고의 메시지와 광고 카피는 이해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철강을 만드는 제조업체라는 이미지가 강한 포스코가 이런 광고를 했다는 것에는 매우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소통을 강조하는 기업문화라고 하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 같이 IT업체나 패션업체와 같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시대흐름에 빠르게 발맞춰야 하는 기업들이 흔히 생각되기 때문이다. 제조업체, 그것도 철강을 주로 생산하는 포스코가 이해와 소통을 강조하는 광고를 냈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이것이 실제로 포스코 기업에 어떻게 적용이 되어 운영되고 있는지도 궁금하였다. 우리가 일반적인 상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잘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회사라고 예상되는 회사보다, 딱딱하고 수직적인 조직구조, 폐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생각되어지는 기업을 선정하여 실제로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공부하는 것이 더 의미 있고 신선할 것이라고 생각이 되어 포스코를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주제 발표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 임창희(2008), 조직행동, 비엠북스
· 포스코 팀리더 34인(2011), 포스코 팀리더 손자병법에 빠지다(승자의 바이블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 은행나무
· 포스코특수강 6시그마연구회(2008), 6시그마 전략과 프로젝트, 리드리드
· 서갑경(2011), 철강왕 박태준, 한언
· 김종훈(2010), 우리는 천국으로 출근한다(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의 유토피아 경영),21세기 북스
· 짐 스텐겔(2012), 미래기업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구글에서 루이뷔통 자라 삼성까지 뉴글로벌기업 TOP 50의 성공전략), 리더스북
□ 논문 & 보고서
· 송종찬(2006), 변화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 포스코 6시그마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권정운(2007), 포스코의 기업문화 개발 전략-선진기업문화 사례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 오승원(2011),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기업명성간 관련성 연구 : PR부서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병희, 한상필(2011), 기업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미디어의 활용가능성 : 의제설정과 소셜 프레즌스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22호, 한국광고학회
· 윤성종(2003),기업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사보 활성화 방안 연구(Professional Report): 포스코 신문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 기사 & 인터넷 사이트
포스코, 사내블로그 시작으로 ‘SNS’소통 본격화,EBN산업뉴스, 박상효 , 2012.5.17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553769
정준양 포스코 회장 “커뮤니케이션은 경청하는 것”, EBN산업뉴스, 박상효 , 2012.5.1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2191018391&code=950312
포스코, 광고 ‘소리없이 세상을’에서 ‘셔플댄스 추는 부장님’으로 바뀐 사연, 이투데이, 안철우, 2012.4.6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01&idxno=567976
[스마트 시대 소통경영] 정준양 회장의 ‘ 소통 경영론’, 서울경제, 맹준호,2012.4.28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4/e2010042816443747580.htm
블로그 : 포스코 이야기
http://blog.daum.net/adprim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