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포스코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기업선정이유
1.2 기업 소개
1.3 연혁
1.4 기업인
1.5 주요 사업
1.6 기업운영방침



2. 본론
2.1 커뮤니케이션 제도
2.2 포스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현황분석
2.3 포스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개선 방식
2.4 포스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선정 이유
지난 달 19일 눈길을 끄는 한 광고가 등장했다. 40~50대로 보이는 전형적인 남자 부장이 20대들이 추는 셔플댄스에 관심을 갖게 되고, 젊은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셔플댄스를 배우고 알게 되며 신입사원과도 더 친해지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는 메시지를 담는 광고였다. 광고말미에는 ‘아는 만큼 가까워집니다’라는 광고 카피와 함께 POSCO라는 기업문구가 등장했다. 광고의 메시지와 광고 카피는 이해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철강을 만드는 제조업체라는 이미지가 강한 포스코가 이런 광고를 했다는 것에는 매우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소통을 강조하는 기업문화라고 하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 같이 IT업체나 패션업체와 같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시대흐름에 빠르게 발맞춰야 하는 기업들이 흔히 생각되기 때문이다. 제조업체, 그것도 철강을 주로 생산하는 포스코가 이해와 소통을 강조하는 광고를 냈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이것이 실제로 포스코 기업에 어떻게 적용이 되어 운영되고 있는지도 궁금하였다. 우리가 일반적인 상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잘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회사라고 예상되는 회사보다, 딱딱하고 수직적인 조직구조, 폐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생각되어지는 기업을 선정하여 실제로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공부하는 것이 더 의미 있고 신선할 것이라고 생각이 되어 포스코를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주제 발표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임창희(2008), 조직행동, 비엠북스
· 포스코 팀리더 34인(2011), 포스코 팀리더 손자병법에 빠지다(승자의 바이블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 은행나무
· 포스코특수강 6시그마연구회(2008), 6시그마 전략과 프로젝트, 리드리드
· 서갑경(2011), 철강왕 박태준, 한언
· 김종훈(2010), 우리는 천국으로 출근한다(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의 유토피아 경영),21세기 북스
· 짐 스텐겔(2012), 미래기업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구글에서 루이뷔통 자라 삼성까지 뉴글로벌기업 TOP 50의 성공전략), 리더스북

□ 논문 & 보고서
· 송종찬(2006), 변화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 포스코 6시그마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권정운(2007), 포스코의 기업문화 개발 전략-선진기업문화 사례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 오승원(2011),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기업명성간 관련성 연구 : PR부서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병희, 한상필(2011), 기업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미디어의 활용가능성 : 의제설정과 소셜 프레즌스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22호, 한국광고학회
· 윤성종(2003),기업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사보 활성화 방안 연구(Professional Report): 포스코 신문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 기사 & 인터넷 사이트
포스코, 사내블로그 시작으로 ‘SNS’소통 본격화,EBN산업뉴스, 박상효 , 2012.5.17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553769
정준양 포스코 회장 “커뮤니케이션은 경청하는 것”, EBN산업뉴스, 박상효 , 2012.5.1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2191018391&code=950312
포스코, 광고 ‘소리없이 세상을’에서 ‘셔플댄스 추는 부장님’으로 바뀐 사연, 이투데이, 안철우, 2012.4.6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01&idxno=567976
[스마트 시대 소통경영] 정준양 회장의 ‘ 소통 경영론’, 서울경제, 맹준호,2012.4.28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4/e2010042816443747580.htm
블로그 : 포스코 이야기
http://blog.daum.net/adprim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커뮤니케이션 (1)비공식 의사소통 종류(2) 비공식 의사소통의 사례8. 원격 통신를 이용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1) 인트라넷을 이용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2) 메신져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3) 그 외 수단을 이용한 의사소통 및 지식교류9. 결론1. 서론미시경영조직론 F조는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라는 주제로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본 주제를 분석하였다.우선,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적 정리와 조직 내의 의사소통

  • [경영조직론] 포스코의 조직변화-효율성, 효과성 추구에 따른 조직구조 변화
  • 포스코 지분이 전량 매각되면서 포스코가 민영화되었는데, 공기업의 민영화로 인해 기존 제도와 원칙을 중시하는 구조에서 고객중심의 사고가 필수적인 사기업구조로 구조가 바뀌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마지막 세 번째는, WTO의 발족 등으로 내수산업에 치중하였던 철강 산업이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되는 시기가 이때였고 포스코의 세계화로 인해 인력체용, 조직개편이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기 때문이다.이 보고서는 포스코의 변화를

  • [산업조직론] 시장지배적 지위남용(포항종합제철, MS사례분석)
  • 제도는 소비자를 보호, 완전경쟁 촉진, 경제력 집중을 억제, 중소기업의 경쟁기반을 확보함으로써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행위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이와 같은 목적을 위배하는 대표적인 행위로 볼 수 있음. 포스코와 마이크로소프트사는 공정 거래 위원회가 정한 시장 지배적 지위남용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경쟁촉진을 저하, 독점력을 행사하여 사회적 후생을 감소시킴. 두 기업에

  •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 커뮤니케이션 (1)비공식 의사소통 종류(2) 비공식 의사소통의 사례8. 원격 통신를 이용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1) 인트라넷을 이용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2) 메신져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3) 그 외 수단을 이용한 의사소통 및 지식교류9. 결론1. 서론미시경영조직론 F조는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라는 주제로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본 주제를 분석하였다.우선,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적 정리와 조직 내의 의사소통

  • [경영조직] 펀(FUN)경영과 나눔경영
  •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지고 다양한 정보가 조직 내부에서 쉽고 빠르게 공유되므로 조직에 생기가 더해진다. 일반적인 협력이 ‘내 것을 도와주면 나도 도와주겠다’ 이거나, ‘그 프로젝트가 나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도와주는 것’이라면, 조직 내 프렌드 십이 만들어내는 협력은 가치와 경험의 공유에 기반한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것이다. 회사 업무의 대부분은 혼자의 힘으로 해결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구성원 간 상호 협력적인 분위기는 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