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김연아 선수의 광고효과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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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제점 인식
■ 이론적 배경
■ 요인 분석
■ 조사 계획 수립
■ 독립표본 T 검정
■ 설문지

본문내용
■ 문제점 인식

피겨 여왕 김연아, 김연아 선수는 이제 빙상을 넘어 CF무대에서도 여왕의 자리에 등극했다. 김연아 선수가 가장 많은 횟수의 CF를 촬영한 2009년(14개사 18회 촬영)부터 그녀의 반복되는 CF촬영은 계속적으로 문제시 되어왔다. 초기에는 그녀의 건강하고 성실한 이미지를 차용하여 우유, 스포츠 용품 등의 광고를 시작으로 생활필수품, 은행, 자동차, 쥬얼리, 핸드폰, 에어컨 등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의 광고에 출연하면서 그녀가 촬영한 CF를 나열하여 ‘연아의 하루’라는 페러디가 등장 할 정도이다.

이렇게 김연아 선수가 많은 광고에 출연하면서 새로운 문제점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들이 김연아가 출연하는 광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다보니 광고의 제품을 기억하지 못하고 광고모델인 ‘김연아 선수’만 기억에 남는다고 평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이키의 광고에 출연한 적이 있던 그녀가 최근 동종업종, 동종제품인 프로스펙스W 라는 런닝화 광고에 참여하면서 소비자들의 혼란을 가져오기도 했으며, 대학생인 김연아 선수가 교생실습을 진행 중인 와중에 TV에서는 그녀가 촬영한 주류광고인 ‘하이트-아이스 포인트’가 화제가 되면서 비난여론이 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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