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고등학교 1학년 현대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서 분석
2. 시 선정 이유
3. 시 전문
4. 시인의 대표성 및 선정 이유
5. 작가 소개
6. 텍스트 분석과 적절성 여부
7. 수업 시연

본문내용

1. 교과서 분석
우리 조는 현재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는 여러 교과서 중, 신사고 교과서와 비상교육 교과서의 국어 (상)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교과서
단원명
수록된 현대시
성취 기준
신사고
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1) 삶을 머금은 문학
 이육사의 <광야>-신석정의 <들길에 서서>)
 김용택의 <그대 생의 솔숲에서>-김수영의 <파밭 가에서>
⑶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3. 문화를 보는 안목-
(2) 문학과 나누는 대화
 구광본, <강>
⑷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갖춘다.
비상
2. 삶의 언어, 문학-
(1) 고향, 만흥
 백석 <고향>
⑶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2. 삶의 언어, 문학-
(2) 쉽게 씌어진 시, 산에 언덕에
 윤동주의 <쉽게 씌어진 시>,
신동엽의 <산에 언덕에>
⑴ 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 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있음을 명시하였다.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으로서의 국어과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국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교육 내용들을 학생들에게 우선 학습시키고, 꼼꼼하게 읽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런 다음 읽기 학습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국어 교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작문 시간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학생들이 이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라 이 작품에 대한 뚜렷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학습 내용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가정 하에 짜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고등학교를 이른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학교를 소학, 중학, 대학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눈 뒤, 다시 중학을 초급중학과 고급중학으로 나눈다. 한국과 유사하게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해당하는 기초학교 9년제, 일반 고등학교 3년제로 되어 있다. 다만 지역에 따라서는 5년제 초등학교를 두기도 하고, 중학교를 4년제로 운영하는 체제도 있다. 본고는 한국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시 순서 고찰」, 『韓民族語文學』 第64輯, 191~218쪽. 김명석(2011), 「국어 교과 문학영역 내 비평교육에 관한 연구-2009 개정 교육과정 고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 으로-」, 『인문학연구 제 42집』, 265~295쪽.와 문학 교과서 김창원(2011), 「국가 교육과정을 통해 본 문학교육의 ‘내용’ : 제4차~2012년 고시 교육과정 ‘문학’영역을 중 심으로」, 『선청어문』40, 국어교육학회. 589~615쪽.박기범(2012),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현대소설 제재 분석-2009 개정 교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Ⅰ. 들어가며 (다룰 내용 소개)-교육현장에서 국어교과서 활용실태 =>주요 텍스트 이외의 활동은 활용이 미흡한 실정. -중고교 국어 교과서 내용분석-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연계성 파악-7차 교육과정과 국어교과서, 그리고 국어교과서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1.교과서 구성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구성 및 목차 구성을 다같이 살펴볼까요? (복사물 참조)-대단원표지 (대단원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