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8학년 국어 교재 연구-천재교육 `라디오 듣기` 분석과 교과서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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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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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교재 분석
2-1 교과서 선정 이유
2-2 교육과정 기준 분석
2-3 학습자 기준 분석
2-4 교수자 기준 분석
3. 단계별 듣기 중심 듣기 교수 학습 방법
4. 교과서 재구성
5. 수업지도안
6. 결론
7. 참고문헌
[별첨] 수업지도안
- 본문내용
-
1. 서론
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최근 여러 연구에서 널리 알려진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듣기교육은 말하기-듣기의 특성, 즉 ‘발화 음성의 즉시 소멸성, 말하고 듣는 이의 직접 대면성,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 등 음성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제약으로 인해 가르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말하기와 듣기는 성장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는 생각 때문에 소홀히 다루기 십상이다. 하지만 듣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대화의 표면적 이유들을 넘어서는 심층적인 듣기가 불가능할 것이고, 발화자의 반언어적 표현에 입각하여 말하기 전략을 사고할 수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듣기 담화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모형의 설계는 듣기 교육에 앞서 꼭 선행 되어야 할 부분이다. 본고에서는 교육적 의미에서 라디오 듣기 상황의 장점을 높이 사 라디오 대화 상황을 담화 수준으로 하여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판하여 재구성해보았다. 앞으로 보고서가 진행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많은 교과서들 중 천재교육의 선정 이유를 밝히고, 여러 가지 기준에 입각하여 교과서를 분석해보고 미흡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함과 동시에 수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적절한 듣기 교수 모형에 따라 수업을 조직한 예시를 제시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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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명완 외,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4.
배민지, 「중학생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한국어문화연구소, 2010.
이종국, 『한국의 교과서상』, 일진사, 2005.
안영민, 「라디오 방송을 활용한 말하기·듣기 교육방안」,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7.
최지현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역락, 2007.
최창섭, 『미디어 교육론』, 나남,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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