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 파수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파수꾼』의 줄거리
2. 작품 개요
3. 작품 구성
4. 작품 인물 분석
5. 갈등 구조
6. 주제
7.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본문내용

이리떼의 습격을 미리 알리기 위해 세 명의 파수꾼이 망루에서 들판을 지키도록 되어 있다. 망루가 세워져 있는 황야에서 파수꾼은 끊임없이 이리 떼의 내습을 감시한다. 파수꾼이 양철북을 두드리면 즉시 대피하기 위해 마을사람들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나날의 연속이다. 파수꾼 ‘다’는 선임 파수꾼 ‘가’의 “이리떼다, 이리떼! 이리떼가 몰려온다!”라는 외침과 양철북 소리에 항상 긴장한다. 그러나 실제로 ‘다’는 이리떼를 본 적은 없다. 그 역시도 신호밖에 듣지 못한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이 신호에 겁을 먹고 피하다 다리가 부러지고, 아이는 우물에 빠져 죽는 등 어찌할 바를 모른다.
어느 날 저녁, ‘다’는 파수꾼이 모두 잠을 자고 있는 사이, 두려움을 안고 망루에 올라가 파수꾼 ‘가’가 이리떼라고 외치는 것의 정체는 흰 구름이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그리고는 그 사실을 촌장에게 알린다. 촌장은 ‘다’를 찾아와 이리떼가 없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촌장은 이리떼에 대한 경계심으로 인한 사람들의 긴장이 마을의 질서를 유지시키고, 단결된 역량을 모아 나름대로의 번영을 지속시켰다는 말로 ‘다’를 설득한다. 촌장의 설득에 ‘다’는 망루에 올라간다.
그때 마을 사람들이 몰려온다. 이리떼가 진짜 있는지, 아니면 흰구름뿐인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들떠있다. 촌장과 약속한 ‘다’는 이리떼가 실재하는 것처럼 외친다. 촌장은 마을 사람들을 안심시키고 돌려보낸다. 흥분했던 마을 사람들이 모두 일상의 업무로 돌아갔을 때 멀리 파수꾼의 외침이 들려온다. 바람소리만 거친 황야에서 ‘다’는 외침에 맞춰 북을 두드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수꾼 - 작품 줄거리 분석 문학사적 가치
  • [희곡이론] 이강백의 영월행 일기 작품 분석
  • 이강백 목 차Ⅰ. 서 론1. 작가소개2. 작품소개1) 줄거리2) 표현주의극Ⅱ. 본 론1. 인물 분석2. 갈등구조 분석3. 시공간 분석4. 소도구 분석Ⅲ. 결 론Ⅰ. 서 론1. 작가소개작가 이강백-한국 연극계의 가장 중심적인 중견 극작가1947년 12월 1일 출생 (전라북도 전주) 현재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교수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으로 데뷔주요작품《알》(1971),《파수꾼》(1973), 《결혼》(1974), 《봄날》(1984) 《북어

  • [희곡이론] 이강백의 영월행 일기 작품 분석
  • 이강백분석0. 목차Ⅰ. 들어가며1. 작가소개2. 작품소개1) 줄거리2) 표현주의극Ⅱ. 본론1. 인물 분석2. 갈등구조 분석3. 시공간 분석4. 소도구 분석Ⅲ. 나가며1947년 12월 1일 출생 (전라북도 전주) 현재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교수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으로 데뷔주요작품:《알》(1971),《파수꾼》(1973), 《결혼》(1974), 《봄날》(1984) 《북어 대가리》(1993), 《영월행 일기》 (1995), 《느낌, 극락같은》(1998)

  • [희곡이론]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 사람들`
  • 분석 1. 작가소개 2. 배경 3. 인물 4. 상징 5. 혁명극적 요소 Ⅴ. 혁명가극 피바다 분석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며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대 이강백의 ‘파수꾼’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지금

  • 이강백의 희곡 `파수꾼`과 영화 `트루먼 쇼`의 비교
  • 분석에 있어서 현대 기호학의 기여」, 한국정치학회, 1988- 참고 웹 사이트 - 1) http://blog.naver.com/redshand/150013935358 - 「영상적 감시 체계에 대한 철학적 고찰」목 차1. 서설2. 본론(1) 희곡 「파수꾼」과 영화 「트루먼 쇼」의 간단한 줄거리a. 희곡 「파수꾼」b. 영화 「트루먼 쇼」(2) 기존 지배 세력, 크리스토프와 촌장의 통제 수법 - 제도를 통한 이데올로기의 주입, 그리고 그로 인한 개개인의 내재화(3) 장 보드리야르의 미디어 이론을 통해서 찾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