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의 희곡 `파수꾼`과 영화 `트루먼 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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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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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설
2. 본론
(1) 희곡 「파수꾼」과 영화 「트루먼 쇼」의 간단한 줄거리
a. 희곡 「파수꾼」
b. 영화 「트루먼 쇼」
(2) 기존 지배 세력, 크리스토프와 촌장의 통제 수법 - 제도를 통한 이데올로기의 주입, 그리고 그로 인한 개개인의 내재화
(3) 장 보드리야르의 미디어 이론을 통해서 찾은 원인 - 문제가 되는 것은 제도의 ‘일방성’
(4) 개인보다 강한 제도 - 실재(實在)를 위한 투쟁자, 실비아와 파수꾼 다의 실패
3. 결어 : 파수꾼 다와 트루먼이 향한 두 가지의 다른 길
- 참고 문헌 -
- 참고 웹 사이트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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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존 지배 세력, 크리스토프와 촌장의 통제 수법 - 제도를 통한 이데올로기의 주입, 그리고 그로 인한 개개인의 내재화
영화 「트루먼 쇼」에서 ‘트루먼 쇼’의 제작자인 크리스토프는 신(神)과 같은 존재로 나타난다. 그는 기후 상태에서부터 시작하여 트루먼을 둘러싼 모든 환경을 조작하고 운영한다. 크리스토프는 심지어는 트루먼의 탈출을 막기 위하여, 비록 꾸며진 연기자이기는 하지만, 트루먼의 아버지를 바다에서 익사하게 만드는 상황까지 연출하게 된다. 이 사건을 계기로 트루먼에게 물에 대한 공포심을 주어서, 트루먼이 이 쇼 세트장의 바깥 세계로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을 원천 봉쇄하려고 한 것이다.
크리스토프의 트루먼에 대한 통제는 여러 제도적인 기제들을 통해서 행해진다. 트루먼은 크리스토프에 의하여 조작된, 세트 속의 사실상의 ‘가짜’ 대중 매체로부터 끊임없이 자신의 일상이 현실이라는 이데올로기를 계속적으로 주입받는다. 또한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로부터 자신의 일상이 현실임을 끊임없이 교육 받는다. 교육이라는 제도는 반드시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매일 아침, 고용된 연기자들과 나누는 ‘굿모닝’이라는 말 한 마디 한 마디, 그리고 ‘트루먼 쇼’의 한 구성 부분이 될, 트루먼이 매일매일 겪는 동일한 일상들은 트루먼에게는 자신이 삶이 어쩌면 쇼의 일부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될 여지를 싹부터 잘라버리는, 하나의 교육 기제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더하여 크리스토프는 인간 사회 생활의 가장 근본적인 제도라고 할 수 있는 가족 제도도 트루먼의 통제를 위하여 이용한다. 트루먼은 아주 일반적이고 평온한 가정을 가지고 있지만, 거기에 가족 간의 따뜻한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 속에는 트루먼을 더욱 완벽하게 속이기 위한 대본대로의 연기만이 존재할 뿐이다.
희곡 「파수꾼」에서 촌주도 마찬가지이다. 촌주는 마치 「트루먼 쇼」 크리스토프와 같이 모든 진실을 은폐하고 상황을 통제한다. 그는 이리떼가 존재하지 않고 흰 구름 뿐 이라는 진실을 알게 된 파수꾼 다를 한편으로는 협박을 하고, 한편으로는 파수꾼 다가 진실을 밝힘으로써 살인을 종용한다는 ‘의도 확대의 오류’에 해당하는 논리 전개를 통해 파수꾼 다에게 호소하면서 설득하고 있다. 이 또한 기존 제도의 이데올로기의 주입의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다. 촌주의 옆에서 진실의 은폐를 종용하는 파수꾼 가와 파수꾼 나는 기존의 제도를 상징한다. 이미 진실을 은폐하고 권력자인 촌주에게 매수 및 세뇌된 그들은 신참 파수꾼 다에게는 감히 넘을 수 없는 기존의 제도를 상징한다. 마지막에 파수꾼 다가 촌주의 말에 따라 망루로 올라가 “이리떼가 온다!”라고 외쳤을 때, 선임 파수꾼인 파수꾼 나의 “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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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영근 外, 《A+ 문학 자습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2) 윤재흥, 「전환의 교육적 의미 - Platon의 동굴의 비유를 중심으로」, 교육철학회, 2006
3) 주간한국 2007년 8월 1일자 시몽의 논술 가로지르기「판옵티콘의 진화」
4) 홍광엽, 「논문 : 이데올로기 분석에 있어서 현대 기호학의 기여」, 한국정치학회, 1988
- 참고 웹 사이트 -
1) http://blog.naver.com/redshand/150013935358 - 「영상적 감시 체계에 대한 철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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