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과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Ⅲ. 통합교과의 필요성

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
⑴ 인식론적 기능
⑵ 심리적 기능
⑶ 사회적 기능

Ⅴ. 교수-학습의 원리
⑴ 기본가정
⑵ 학습원리

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
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
⑴ 문제점
⑵ 과제

Ⅷ. 통합교과 종류
⑴ 우리들은 1학년
⑵ 바른 생활
⑶ 슬기로운 생활
⑷ 즐거운 생활

Ⅸ. 실제수업 예시
본문내용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는 통합교과의 통합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나의 종합적인 학습 계획 아래 여러 가지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인격성숙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들을 묶어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려는 교육과정 접근에 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관련있는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탐구 양식, 합리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자연현상이나 사회문제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넓은 개념을 통합 주제로 선정하고, 둘째, 통합 주제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지식과 절차에 관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경험과 자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다양한 사태에서 경험하는 학습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게 통합되도록 하는 일은 교육자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노력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모든 교육과정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내건 개혁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현실생활에 의미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 내용은 어떤 형태로든지 통합될 것이 요구되었다. 교과의 통합도 중요시되었지만, 무엇보다도 학생이 가지는 학습경험의 통합이야말로 의미 있는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경험이 보다 의미있게 통합되도록 하고,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무시하고 학습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각 교과영역에서 모아 교수함으로써 학습자가 종합된 교재내용에 의해 자기의 경험·인력을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D형
  • 통합 교육과정 레포트
  • 통합교육과정1.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의1)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가르치려는 내용을 교과목의 형태로서 제시하는 교육과정 (♣교과목: 각각의 학문 영역으로부터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들을    뽑아 내어 그것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라는 교육내용 조직의 준거에 따라 조직해    놓은 것.)- 비판: 분과화 된 학습사태와는 별개로 우리가 현실에서 부딪히는 생활사태는 복합적

  • [방통대 2018-1]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통합과정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5세 누리과정’을 통해 유아교육부터 창의인성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다.5세 누리과정의 1일 운영시간은 3~5시간 내에서 탄력적으로 편성할 수 있으며, 2012부터 2006년생 아이들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매월 20만원(국ㆍ공립유치원은 월 5만9000원)의 유아교육비 또는 보육료를 지원받게 된다.이 레포트는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II.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

  • 유아부 공과 분석 및 방안
  • 교육과정은 이러한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기초와 이해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학문이다.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한국장로교출판사, p. 18.본 고에서는 20@@년 총회공과 유아부(4~6세) 교육과정을 절기에 따라 나누어 여러 가지 교육 초점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이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재구성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정당성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해 보았다.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현 기독교 교육과정

  •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보육과정에서 다루는 심리적 기초는 어디까지를 다루는지, 그에 대한 개념적인 부분을 살펴보도록 한다.본론영유아 보육과정이란?보육과 교육의 정의를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는 있으나 보육의 개념 안에 교육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통합해 보면 영유아 보육이란 0∼8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건강, 안전, 영양을 고려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고,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형식적, 비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