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0 / 2023.09.2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30 점)
목차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과정
3.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hwp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2.hwp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hwp
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2.hwp
5.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hwp
6.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hwp
7.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원리.hwp
8.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hwp
9.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hwp
10. 서론 작성시 참조.hwp
11.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유아 프로그램은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적 요구, 부모와 사회의 기대, 교사의 요구와 능력 등의 요인들을 기초로, 이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어린이에게 양질의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유아기는 발달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무엇보다도 성장기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 최우선이다. 영유아의 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과업을 정확히 아는 것은 어린이 개개인을 이해하는 기초가 될 뿐 아니라,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설정하게 해 주고, 각 목표마다 어떤 연령층의 유아에게 얼마만큼 기대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어린이들 간에 서로 공유된 경험을 하면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진다. 상호 작용이란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나 교사가 의도한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어린이들에게 차근차근 질문해 나가는 수동적 학습이 아니라 또래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직적인 관계의 상호 작용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능동적 참여,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또래·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등을 주요 특성으로 강조한다. Dewey의 경험을 통한 아동 중심 교육과 통합교육, Piaget의 새로운 지식의 인지적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문화적 학습과정이론 등 여러 요소들을 부분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신체적·인지적·사회적·의사소통능력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유아가 ‘효과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게 하는 성향을 발달시킨다. 유아가 주관적 감정을 느끼고 다루도록 정서를 발달시킨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 유아의 지식이나 이전 경험을 토대로 일반적인 교육의 목표를 세우고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가설을 세울 뿐이며 개별 활동의 세부적인 계획안을 구성하지 않는다. 유아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와 욕구를 반영하여 유동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므로 발현적 교육과정이 전개된다.
이 레포트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교육목표 및 원리

프로젝트 접근의 교육목표는 모든 교육수준에서 네 가지 유형의 학습목표-지식, 기술, 성향, 감정-가 실행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유아기 수준에서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첫째, 학령 전과 초등학교 기간의 지식은 사건, 사실, 정보, 이야기, 신화, 노래의 생각, 개념 등이다. 피아제가 언급한 지식의 세 가지 범주-사회적 지식, 물리적 지식, 논리ㆍ수학적 지식-는 흔히 유아교육에서 지식목표로 사용된다. 둘째, 기술은 다양한 구체성을 가진 많은 종류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그리고 대화의 기술을 포함한다. 셋째, 성향은 상황의 유형에 따라 반응하는 상대적이면서 영구적인 기질이나 특질적인 마음과 행동의 습관을 말한다. 지식이나 기술의 항목과 달리, 성향은 한번에 숙달되어져 끝나는 것은 아니나 여러 종류의 사건과 상황에 대응하는 행동과 반응의 습관을 말한다.
넷째, 감정은 주관적인 정서적 또는 감정적 상태이다. 의미 있는 현상에 대한 감정은 일시적인 것에서 영구적인 것까지 강함에서 약함 또는 양면적인 것 등 다양하다. 유아교육에서 태도와 가치는 이 범주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활동수행과정은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 조직망을 구성하며, 프로젝트의 확장범위와 통합된 교육과정으로써 활동범위를 알아보는 조직망을 짜본 후에 본 활동들이 전개되며,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통해 상호 교류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프로젝트를 마치게 된다.


2.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 세부적인 경험에 따른 학습, 교사ㆍ또래ㆍ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학습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중심 교육을 추구한다. 아동의 자율성 및 탐구력을 존중하는 아동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가 주제를 선정하며 활동을 주도하는 기존의 교육방식과 차이가 있다. 개별적인 아동과 집단의 아동이 자신의 관심 및 흥미에 의해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준비된 교육환경 안에서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접근은 가족 참여와 가족 능력 강화에 대한 현재의 생각과 반대된다(Dunst, Trivette, & Deal, 1988). 2) 간학문적 접근학문A학문B학문C학습자공법 99-457에서는 간학문 협력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간학문적 접근(Interdisplinary Approach)은 학문 간 협력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간학문팀에서 각 전문가들은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중재를 하지만 그들은 결과들을 의논하기 위해 팀들이 만나며, 중재 계획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간학문적 접근에서 가족 구성원이 팀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법인으로 한다. ②진흥원은 다음의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지원 및 조사 업무 *진흥위원회가 심의하는 기본계획 수립의 지원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지원*평생교육사를 포함한 평생교육 종사자의 양성․연수 *평생교육기관간 연계체제의 구축 *시․도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한 지원 *평생교육 종합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영 *학습계좌제의 통합 관리․운영*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법 - 온라인 강의 진행- 게시판 운영 : 자유로운 주제로 의견 및 제안, 관련 정보 교류를 통해 수강자간 친목 및 학습독려 효과를 촉진- Q&A 활용 : 담당교수자와의 원활한 피드백이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과제물 제출 (on-line 과제함 등록) - 출석시험 진행 : 모든 과목 공통으로 온라인 강의 종료 후 오프라인으로 시행6) 학부 사이버 강의 (재학생 대상) (http://cyber.sookmyung.ac.kr)- 21세기 지식정보화, 디지털시대에 대비한 전문 분야 고급인력 양성을 위

  • 교육공학 보고서
  • 접근이론을 토대로 교수공학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었다. 교육공학 분야는 전통적인 교수이론에 국한되지 않고 해당 교수조건에 따른 최적의 교수전략을 제시하는 관점이 연구 영역으로 확대되었고, 특정한 매체(media)나 고안물(devices)의 관점을 벗어나 특정 학습 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체제적인 방법에 그 초점을 두는 분야로 확장되었다. 3)-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1977년 교육공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중간창을 넣어 만든 운동화는 1967년 오니쓰카에서 ‘타이거 코르테즈’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다. 오니쓰카와의 결별 후에도 코르테즈 제품은 여전히 나이키의 베스트셀링 운동화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바우어먼은 금속 스파이크 없이 지면 마찰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화도 개발했다. 집에서 쓰던 와플 굽는 기계를 이용해 실험을 거듭한 끝에 1974년 와플 모양 밑창을 붙인 ‘와플 트레이너’ 운동화를 선보였다. 나이트 명예회장은 “와플 트레이너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