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양성평등의 개념, 성역할 정체성, 성역할 사회화이론,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형태, 단계, 실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양성평등이란?

2. 성(性)역할 정체성(正體性)
1) 성(性)역할 고정관념
2) 성(性)역할 정체성(正體性)

3. 성역할 사회화 이론
1) 동일시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5. 양성평등교육의 형태

6. 양성평등교육의 단계
1) 1단계 : 소극적 양성평등교육
2) 2단계 : 적극적 양성평등교육
3) 3단계 : 비판적 양성평등교육

7. 양성평등 교육과정의 실태
1) 개별 학교 교육목적에 반영된 양성평등
2) 교육과정상에 반영된 양성평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양성평등이란?

‘양성평등(gender equality)’이란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하다’는 뜻이며, 이것은 남녀가 비본질적 즉, 생물학적 특성에 있어서는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본질적 측면에서는 남녀가 평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성이 다르므로 인해 각종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남녀평등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우리 헌법 제 10조에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는 데 양성평등은 남녀의 구분 없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완전한 인권의 실현과 존엄성의 보장을 의미하는 것이다.
‘양성평등’보다 그 개념에 있어서 다소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성평등주의(gender egalitarianism)’란 ‘남성과 여성의 능력과 속성, 그리고 역할에 대하여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으며, 특정성에 대한 편견에서 자유롭고, 여성의 권리와 인권에 반하는 차별적인 행동을 승인, 채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의 성차별을 수정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 필요성을 인정하는 태도’로 정의하고 있다(김양희 외, 2002).
양성평등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몸에 대해 알고,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성별에 관계없이 평등한 가치관 및 행동을 통해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남성이나 여성이기 때문에 우월하거나 열등하다고 보지 않고 남녀 모두 인간으로서의 다양한 권리와 책임의 주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자신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 역시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 그 누구도 함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양희 외, 청소년용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2002.
• 김영희, 성역할 정체감과 학습된 무기력, 정민사, 1993.
• 김재득, 우리나라 양성평등정책의 현황과 과제, 한국인간관계학보, 7권 1호, 2003.
• 김재춘․왕석순,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 1999.
• 김태련 외 역, 성의 심리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9.
• 임정빈․정혜정,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1997.
• 정진경, 성역할 연구의 양성적 시각, 교육과 법에 대한 여성학적 접근, 청하, 1991.
• 조경원,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교육의 방향, 교육과학연구 제29집,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받아봤스빈다 갑사합니다
  • penny***
    (2014.04.06 18:05:29)
회원 추천자료
  • 양성평등교육,흡연예방교육계획(지도계획), 효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신문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방송교육계획 분석
  • 교육 필요성 인식 제고를 위한 학교의 자율연수 강화 ㅇ성교육 연수 이수 교사의 전달 연수로 전교사의 자체 연수 실시ㅇ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등을 통한 학부모 연수 실시ㅇ직원회의 등 각종 회의 시 관리직의 훈화 실시ㅇ교과협의회 회의 시 성교육 관련 협의ㅇ성교육 담당교사 일반 연수 실시4. 학교, 가정,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교육1) 가정과 연계한 양성평등교육 ㅇ가정에서의 성교육 지도 방법 및 지도 자료 학교에서 제공 ㅇ심

  • 한국 사회와 여성의 현실 여성의 인간화를 이루는 양성평등 교육 양성평등 교육
  • 한국 사회와 여성의 현실여성의 인간화를 이루는 양성평등 교육1. 서 론여성 인간화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발표동기나는 지난학기 여러 여성문제와 관련된 기사, 교양과목들을 들으며 현재 한국의 여성에 대한 문제들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여성이 남성에 비교해 경제활동 및 교육, 기타 사회전반의 제도와 가치관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남성으로서 여성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그러던 중 금 학기에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양성평등 배경 17(4) 외국의 양성평등 18(5) 우리나라의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 방향 21(6) 우리 조의 관점 : 양성 평등한 선진 사회 구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길 23Ⅴ. 양성평등 교육 24(1)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24(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24(3) 양성평등 교육의 관점의 분류 2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3) 설문 결과 분석 31Ⅶ. 교과서 분석 38(1) 교과서 분석 의도 38(2) 교과서 분석 방법 38(3) 교과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을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특정한 소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다면 어떠한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해나가야 할 것인가?2. 연구범위와 방법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경험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으며 나아가 경험적 연구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척도지를 통한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문헌분석에는 성역할의 발달이론 중 양성성 개념과 성역할 정체감이론, 청소년들의 성지식의 요구내용이나 성태도, 그리고 설별 정체감이 성역할 정체감 확립에 유

  •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 의적용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교육내용 및 방법의 적용, 가정 내에서의 성에 대한 고정관념, 사회의 인식부족 등으로 인하여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 양성의식 프로그램2005)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을 위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통하여 학령기에 고정되었던 성역할의 타파와 양성평등의 개념과 필요성 이해, 이상적인 성역할인 양성성에 대해 인식하여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