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이전

  • 1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
  • 2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
  • 3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
  • 4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4
  • 5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5
  • 6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6
  • 7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7
  • 8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8
  • 9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9
  • 10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0
  • 11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1
  • 12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2
  • 13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3
  • 14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4
  • 15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5
  • 16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6
  • 17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7
  • 18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8
  • 19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19
  • 20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0
  • 21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1
  • 22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2
  • 23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3
  • 24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4
  • 25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5
  • 26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6
  • 27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7
  • 28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8
  • 29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29
  • 30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0
  • 31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1
  • 32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2
  • 33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3
  • 34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4
  • 35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5
  • 36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6
  • 37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7
  • 38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38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교육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581860)

구매가격
3,000원 할인쿠폰2,7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36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 (1)

① 청소년 드라마로서의 《반올림 1》 분석
② 《반올림 1》 인물 분석

3. 본론 - (2)

① 《반올림 1》 교육심리학적 분석

(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
(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
(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
(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처음 제작 된 《반올림 1》은 한동안 TV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청소년 드라마의 계보를 이어주는 작품이다. 《반올림 1》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모습의 관계와 고민들을 감수성이 예민한 여학생 ‘이옥림’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를 통해 성장하는 이야기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담고 있다. 그 나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하고 겪었을 법한 현실성 있는 옥림의 모습은 시청들이 쉽게 다가가고 공감할 수 있게 만들어 그 결과 《반올림》은 시리즈로 제작될 만큼 시청자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또 옥림의 나레이션 혹은 독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옥림 자신의 심리 묘사는 물론 상대방의 심리까지 자세히 묘사해 시청자가 더 드라마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든다.
특히 《반올림 1》은 기존의 다른 청소년 드라마들이 고등학생만을 다뤘던 것과 달리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는 중학교 시절을 다루고 있다는 것에 의의가 크다. 중학교 시기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아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처음 하게 되는 때이다. 옥림과 친구들 역시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자아정체감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본고는 이러한 청소년기의 성장 과정을 교육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교육심리학적 측면에서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권두승·조아미, 『청소년 세계의 이해』, 문음사, 1998.

라아리, 「교육국으로서의 TV청소년 드라마 - 《반올림》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임윤희, 「청소년 드라마가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7.

http://www.kbs.co.kr/drama/sharp

태그 반올림, 심리, 교육심리학적, 청소년, 이론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