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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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연구 토양

2. 시대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발달사

3.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연구 토양

- 임정혁이 한국에 있어서의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이라는 학위논문을 발 표함으로써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연구가 알려지게 되었다.
1980년대부터 90년대 초반 까지 연구들은 양적 수준으로는 미비한 수준 이었다. 그러나 95년부터 99년 사이 양 적인 팽창이 일어나 94편의 논문 들이 발표 됨.

특기할 연구: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 확대
(아동부문) 을 들수 있다. 이 보고는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 건의를 수용하여 정부차원에서 학교사회사업을 시도하는 데 공헌하였다.

가장 큰 소득은 교과서가 나온 것이다.
번역본이 흔한 사회 복지계에서 국내 저자들에 의해 학교사회복지가 저술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비축된 역량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관심이 커졌음을 입증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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