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복지 세미나 청소년 자치활동이 임파워 먼트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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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지활동이 임파워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결과적으로 청소년자치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 중 ‘공적참여 조직’ 집단의 임파워먼트 수준이 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 임파워먼트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단독의 리더 수준의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자치활동에서의 참여수준과 활동에 관한 만족도가 청소년들의 임파워먼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본 연구 제언에서도 나타났지만 청소년자치활동의 참여기회를 확대해야 하며, 프로그램 개발 및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청소년 기본법 제2조에서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당한 권익을 보장받음과 아울러 스스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활동 할 수 있도록 보다 나은 삶을 누리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필요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나아가기 위한 활동을 해나가야 하고, 따라서 지역사회에선 중고등학생연합, 청소년포럼, 젊은 모임 등을 운영하고, 학교에선 학생회를 조직한으로서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스스로 결정 과정에 참여하며 자신들의 조직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구들과 특히 학생회의 자치적인 운영은 잘 이루어지고 있나?
학생회는 학생회의를 통해 자치적인 학교생활을 도모하고 청소년은 학생회활동을 통해 시민적 자질을 함양하고 지도력을 길러 이것을 바탕으로 주권의식을 가지고 올바른 정치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청소년 시기부터 민주시민의 연습단계로써 중요한 의미적 함의를 갖고 있다. 스웨덴의 경우, 높은 정치의식이 민주시민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는 어릴적부터 많은 학습동아리오아 시민학교가 주요한 활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 결과 스웨덴은 전체 투표율90%, 20대 투표율이 75%이며, 스웨덴 청년의 40%는 1개 이상의 시민단체 활동에 참여한다고 한다. 이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어릴적 부터의 행해왔던 민주적인 정치활동이 ㄴ높은 투표율의 바탕이 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학생회 등과 같은 청소년 자치활동이 활성화 되어야 민주주의적 의식이 높아지면서, 더 나아가 시민들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지금의 학교에선 입시로 인해 학생회 활동을 활성화 시키기 어렵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의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구조를 나눠 자신의 의견이 학교에 반영된다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주체의식을 키워줘야 한다. 그리고 정부에선 이러한 구조가 잘 나뉘어 실행되고 있는 우수학교를 선정하는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이러한 활동을 장려 할 수 있도록 수 것이다. 그러면 우리나라도 청소년 때부터 참여의식을 고취함으로써 발전된 민주주의적 의식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수영(2014), 청소년자치활동과 정치의식간의 관계성 연구.
2. 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래의 효과성 분석(곽미정, 김형모)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앞으로 청소년들이 나아가야 방향성에 대해 고찰해보게 되었다. 특히 한국 청소년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첫째, 적극적 청소년개발 패러다임으로 변환한다. 기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론, 정책, 실천의 대부분은 ‘문제중심’의 접근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이 접근법은 문제가 없으면 건전한 청소년발달은 자연히 일어난다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는데, 문제의 예방과 치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리고 청소년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문제에 대한 대응과 예방과 더불어, 청소년이 인생의 도전과 책임을 이해하고 또 성인으로써 성공하기 위한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는 적극적 사고를 요구한다. 이런 적극적 청소년개발이 청소년문제의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사고의 대변혁을 요구한다.
둘째로, 포괄적 청소년개발 패러다임으로 변환이다. 기존 청소년정책은 대상 청소년 군별 혹은 문제유형별로 범주화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유형별로 나누어진 청소년대상에 대한 접근은 정부 부처간 업무가 중복되거나 상호 전가되고 있어 포괄적 청소년정책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거두기 어려움이 있다. 예컨대, 청소년문제인 약물중독, 비행, 폭력, 미혼모, 학교중퇴 등의 문제는 상호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에 문제유형별이 아닌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그래서 “세분화”된 문제별 대책보다는 청소년문제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접근이 더욱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역에 기반을 둔 패러다임으로의 변환이다. 통합적 접근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에서 계획과 의사결정 과정에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공통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역할을 분담하여 중앙정부는 재원조달과 서비스 기준 설정 그리고 모니터링을 하고, 지방정부는 자체 역량을 강화하여 서비스 계획과 전달을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적극적 포괄적 청소년개발의 전략에 대해, 청소년개발의 목적은 예방적 차원을 넘어서 피트만과 그의 동료들은 ‘적극적 포괄적 청소년개발의 전략’으로 9가지 원칙을 제안하고, 문제가 없는 것이 충분한 준비 상태는 아니라는 대 원칙에서 출발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충분히 준비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직업적 그리고 시민으로서의 역량이 모두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청소년개발의 초점은 단기적 처방을 넘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집중적이고 한시적인 대책도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연속성이 중요하다. 긴 안목을 갖고 지속적인 발달 서비스와 기회 그리고 지원에 대한 기반 투자가 더욱 요구되다. 또한 청소년개발의 투자는 기본적 서비스의 제공을 넘어서 청소년에게 기본적으로는 저렴하고 접근 가능한 의료나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본적인 서비스를 넘어서 청소년들은 양육의 기준 또는 지침을 제공하는 관계와 네트워크 그리고 새로운 역할을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와 도전에 대응하고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다. 그리고 청소년개발의 장은 학교 건물 내에 국한되지 않는 청소년기에 학교가 아주 중요한 기관인 것은 틀림없다. 하지만 청소년은 학교에서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 지역사회, 문화체계 속에서 살고 있기에 보다 총체적인 장에서 접근이 필요다.
또한 청소년개발의 주체는 전문가에게만 의존하지 않는 청소년기의 관계형성에서 교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전문가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지역사회에서 또래, 부모, 이웃, 친척,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등이 청소년개발의 주체로 참여해야 한다. 그들의 역할은 수혜자에서 탈피하여 청소년은 서비스와 지원 그리고 훈련을 필요로 하다. 하지만 청소년은 서비스의 수혜자이면서 동시에 공급자로서도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가족과 친구집단 내에서 정보 제공자, 자원의 매개자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대상은 낙인화에서 탈피하여 다른 사람보다 좀 더 많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청소년에게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대상집단을 낙인화 시키지 않도록 유의하고, 서비스 제공에서 낙인화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개발의 범위를 시범사업적 성격을 넘어서 청소년은 서비스와 기회 그리고 지원을 필요로 하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프로그램의 제공은 시범사업에 그쳐서는 안되고, 같은 범주의 70%이상에게 제공되어 임계질량에 도달해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을 보호의 대상, 역동의 주체로서만 인식 할것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청소년을 인격체로써 서비스를 제공 할 사회복지 대상자로 주체적인 대상으로 인식 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기존의 국한된 의미를 벗어나 폭넓은 시각으로 청소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시발점에서 다시 청소년 복지를 의논해 봐야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문헌] 이광호(2005), 새로운 통합적 청소년정책의 전망과 추진과제 : 청소년 ;육성과보호‘ 패러다임에서 ’성장과 참여‘패러다임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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