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론] 미디어 리터러시의 도구 상자 - 텔레비전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서론 - 미디어 리터러시와 텔레비전 읽기
2.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자>
3. 텔레비전 읽기 - 1부 텔레비전을 알자
4. 텔레비전 읽기 - 2부 텔레비전을 읽자
5. 결론 - 텔레비전을 읽는 데에서 한 발 더 나아가기
- 본문내용
-
1. 서론 - 미디어 리터러시와 텔레비전 읽기
앞선 수업에서 국어교육에서 미디어를 왜 수용하고 있는지, 전반적으로 어떠한 방향에서 미디어의 어떠한 것들을 국어교육에서 다룰지, 교육과정 상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지를 원론적 보았으며 미디어를 교육에서 다룰 때의 이론적인 부분이나 연관된 학문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고는 미디어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를 다루는 논고이다. 이 논고에 대해서 발표를 하게 될 11월 1일 이후의 수업에서는 인터넷과 비판적 미디어 분석의 실제 등 미디어 교육의 보다 구체적인 양상을 다루게 될 것이다. 때문에 이 논고는 사실상 미디어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을 함께 살펴보고 토론하는 수업의 시작점으로서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논고에서는 여러 미디어 중에서 텔레비전에 초점을 맞추었다. 미즈코시 신 등이 지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도구 상자』 의 일부분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실례와 함께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TV를 볼 수 있을지를 다루고 있다. 발제 분량으로 인해 여기서는 서문에 해당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자>와 <텔레비전 읽기․만들기․보여주기>의 일부분인 ‘텔레비전 읽기’와 관련한 내용까지만 본 논고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