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론] 미디어 리터러시의 도구 상자 - 텔레비전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미디어 리터러시와 텔레비전 읽기
2.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자>
3. 텔레비전 읽기 - 1부 텔레비전을 알자
4. 텔레비전 읽기 - 2부 텔레비전을 읽자
5. 결론 - 텔레비전을 읽는 데에서 한 발 더 나아가기

본문내용

1. 서론 - 미디어 리터러시와 텔레비전 읽기

앞선 수업에서 국어교육에서 미디어를 왜 수용하고 있는지, 전반적으로 어떠한 방향에서 미디어의 어떠한 것들을 국어교육에서 다룰지, 교육과정 상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지를 원론적 보았으며 미디어를 교육에서 다룰 때의 이론적인 부분이나 연관된 학문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고는 미디어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를 다루는 논고이다. 이 논고에 대해서 발표를 하게 될 11월 1일 이후의 수업에서는 인터넷과 비판적 미디어 분석의 실제 등 미디어 교육의 보다 구체적인 양상을 다루게 될 것이다. 때문에 이 논고는 사실상 미디어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을 함께 살펴보고 토론하는 수업의 시작점으로서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논고에서는 여러 미디어 중에서 텔레비전에 초점을 맞추었다. 미즈코시 신 등이 지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도구 상자』 의 일부분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실례와 함께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TV를 볼 수 있을지를 다루고 있다. 발제 분량으로 인해 여기서는 서문에 해당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자>와 <텔레비전 읽기․만들기․보여주기>의 일부분인 ‘텔레비전 읽기’와 관련한 내용까지만 본 논고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목표,필요성, 미디어교육의 과정,문화교육,국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공교육화 방안
  • 론자들은 그렇게 목 놓아 부르짖고 있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역사가 그러했듯이, 커뮤니케이션능력의 차이는 결과적으로 사회 내에서의 관계에서 격차를 발생시켜왔다. 문자언어의 엘리트들이 그러했고, 영상언어를 월등히 잘 다루는 능력을 가진 엘리트들이 또 그러했다. 현재까지의 추세도 디제라티라 불리는 새로운 엘리트계층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도구적 능력이 아닌,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미디어교육을

  •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 리터러시(Literacy)개념을 재설정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의 관점으로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단지 문자해독능력으로 한정되어 왔던 리터러시의 개념을 언어를 매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관점에서의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구체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결론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시대 혹은 정보화시대에 미디어교

  • [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차 례 ≫Ⅰ. 국어교육과 매체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2. 의미와 소통의 매개체로서의 미디어3. 매체활용 교육과의 구분Ⅱ. 국어교육과 관련된 미디어 리터러시의 세 가지 층위1. 언어적 측면: 복합 양식 리터러시2. 문화적 측면: 문화적 리터러시3. 성찰적 측면: 비판적 리터러시Ⅲ.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수용하는 방향1.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2. 소통 방식의 변화를 담아

  • 미디어교육4공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00
  •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30점)Ⅰ. 서 론요즘 현대사회에서 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 미디어란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를 말한다. 미디어의 예로써는 우편, 전보, 가입전신, 신문, 잡지 등 모든 것을 말한다.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는 오늘날 이러한 예 이외에도 여러 가지 뉴 미디어가 출현하고 있다. 팩시밀리 데이터통신, 텔레비전 전

  •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특성과 문제점비판적서술하고 미디어능력개발위한 유아미디어교육 프로그램다양한 방법제시하시오00
  • 미디어라는 점에 주목하여 미디어를 생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미디어 교육 내용은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 지식, 미디어 텍스트 읽기와 만들기, 미디어에 대한 태도, 미디어 경험과 미디어와 관련된 문화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 미디어에 대한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으로 나타난다.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은 미디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