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4공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9 / 2022.03.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미디어교육
공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세대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미디어교육4공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00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공통형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세대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세대 간 정보격차의 문제점 및 격차해소를 위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제시
2. 구체적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2개 조사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 사회영역에서의 미디어교육 사례
3) 유아 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3.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 방법에 대한 개인적 의견 제시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현대사회에서 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구분 자체가 별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경향마저 있다. 그리고 영상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지난 몇 년간의 연구보고서들은 미디어교육 자체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하며 영상과 미디어가 통합적 관점에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주장에 많은 단체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실제 변화를 모색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상미디어교육이 각 단위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총체적인 시각을 갖지 못한 채 특정 부문별로 파편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산 및 인력이 있어서도 중복 투자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의 미디어교육은 2000년대 접어들며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교육을 넘어 제작과 비판 그리고 이를 통한 소통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 발전 속에는 미디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성향의 시민단체가 보다 더 많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으며 많은 교사연수와 워크샵 등이 열렸고 미디어교육을 위한 많은 교재들이 출간되었다. 출간된 교재들은 많은 비판과 개정을 거듭하면서 질적인 향상을 꾀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수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미디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고, 나아가 공공생활에 적극 관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성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미디어 교육은 다른 부문의 교육과 달리 미디어라는 점에 주목하여 미디어를 생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미디어 교육 내용은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 지식, 미디어 텍스트 읽기와 만들기, 미디어에 대한 태도, 미디어 경험과 미디어와 관련된 문화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 미디어에 대한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으로 나타난다.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은 미디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써 활용하는 것이다. 미디어를 통한 교육은 미디어를 통해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히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 장에서는 미디어교육4공통형)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으로 세대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하기로 하자이를 위해 세대간 정보격차의 문제점 및 격차해소를 위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제시, 구체적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2개 조사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밴드, 인스타그램, 틱톡 등) 교육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함양 방법에 대한 개인적 의견 제시, 과제작성 지시사항 준수 및 내용의 충실성을 중심으로 정리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공용, 2009, 2미디어교육, 성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
-김기태,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실천과제”, <바로 보는 미디어, 새로 쓰는 미디어>, 서울 : 한국장로교 출판사, 2019, pp. 30-33
-문경환, 초등학교 미디어교육 교재, 미디어 알아보기와 미디어 세상보기 평가, 2018.
-안정임? 전경란,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 한나래, 2019, p.187
-박진우·황치성·김기태·설규주·이영주 (2012). <한국의 미디어교육:현황과 쟁점>. 한국언론진흥재단.
-정순원, 2021, 교육정책포럼 320] 미디어교육, 법제도적 정비 방안
-황치성·박한철·정완규·조진화 (2013). <미디어교육 현안과 미래전략>. 한국언론진흥재단.
-조광희, 경기일보,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사이트(www.forme.or.kr)
- 시청자미디어재단(www.kcmf.or.kr) 미디어교육 자료 및 각 지역센터의 자료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86806***
    (2022.04.11 11:09:14)
회원 추천자료
  • 파워블로거 핵심역량 분석
  • 활용하였다. 사이월드 ‘파워블로거 핵심역량 프로그램개발’ 클럽 첫 화면4. 핵심역량 및 하위요소 논의가. 역량을 추출을 위한 사전 논의① 일시 : 2012년 5월 30일(수) pm.9:00~10:30② 장소 : 성균관대학교 국제관 301호③ 활동 : 강의시간에 진행 할 포스트잇 작업에 앞서 보다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MC L씨와의 면담 내용을 전사하고, 전사 내용 중심으로 파워블로거의 핵심역량에 대해 논의함. 면담 전사내용에서 추출한 핵심역량 및 하위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활용하고 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twitter.com이며, 사용자의 트위터 주소는 @아이디로 표기됩니다. 한국에서도 사용자가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로 한국어 홈페이지(http://twtkr.com)도 개설되었다.(2) 페이스북 (Facebook)하버드 대학교의 학생이었던 마크 주커버그는 2004년 2월 4일에 페이스북(Facebook)을 개설하여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로 사람들이 친구들과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처음 2월까지는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들만 이용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및 특징 4. UCC 웹사이트의 속성 관련 기존 연구 관점 5. UCC 웹사이트와 재매개 관점의 미디어 이용 6. 사회문화적 관점의 UCC 웹사이트 이용행위 7.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Ⅲ.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및 종합토의 Ⅴ. 결 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Ⅰ. 서 론1. 개 요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더불어 인터넷이 전 세계에 빠른 속도로 확산됨으로써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교육, 문화, 기업의 업무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참고문헌표 목차표 2-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출처: 인적자원개발론 신형재 교수님 프린트물) 8표2-2 OJT 의 장∙단점 11표 2-3 집합교육훈련의 장∙단점 10표 2-4 대림 산업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33표 2-5 신입사원 SVP과정 47표 2-6 SVP 하루 일과표 48표 2-7 하이얼 교육훈련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57그

  • 아동 스마트폰 사용 행동지도
  • 및 관련 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는 현재 시작단계로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사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나, 심해져가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차원의 예방 교육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경기도 교육청은 학생들이 스마트폰 중독 및 과다한 사용을 막기 위해 지난 2012년도 4월부터 KT와 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스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