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특성과 문제점비판적서술하고 미디어능력개발위한 유아미디어교육 프로그램다양한 방법제시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0 / 2023.04.20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특성과 문제점비판적서술하고 미디어능력개발위한 유아미디어교육 프로그램다양한 방법제시하시오00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
1) 유아미디어 교육의 특성
2) 유아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2.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
3. 시사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구분 자체가 별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경향마저 있다. 그리고 영상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지난 몇 년간의 연구보고서들은 미디어교육 자체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하며 영상과 미디어가 통합적 관점에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주장에 많은 단체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실제 변화를 모색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상미디어교육이 각 단위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총체적인 시각을 갖지 못한 채 특정 부문별로 파편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산 및 인력이 있어서도 중복 투자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의 미디어교육은 2000년대 접어들며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교육을 넘어 제작과 비판 그리고 이를 통한 소통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 발전 속에는 미디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성향의 시민단체가 보다 더 많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으며 많은 교사연수와 워크샵 등이 열렸고 미디어교육을 위한 많은 교재들이 출간되었다. 출간된 교재들은 많은 비판과 개정을 거듭하면서 질적인 향상을 꾀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수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미디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고, 나아가 공공생활에 적극 관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성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미디어 교육은 다른 부문의 교육과 달리 미디어라는 점에 주목하여 미디어를 생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미디어 교육 내용은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 지식, 미디어 텍스트 읽기와 만들기, 미디어에 대한 태도, 미디어 경험과 미디어와 관련된 문화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 미디어에 대한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으로 나타난다.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은 미디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써 활용하는 것이다. 미디어를 통한 교육은 미디어를 통해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히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요즘은 미디어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유아 미디어 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실지로 유아원을 포함한 각 유아교육단체에서도 유아미디어 교육을 필수로 하고 있다. 그러나 디니치게 유아 미디어 교육에 집착하여 오랜시간 미디어 교육에 짐착하면 유아의 올바른 성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적절한 시간을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09, 2미디어교육, 성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
김기태,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실천과제”, <바로 보는 미디어, 새로 쓰는 미디어>, 서울 : 한국장로교 출판사, 2019, pp. 30-33
문경환, 초등학교 미디어교육 교재, 미디어 알아보기와 미디어 세상보기 평가, 2018.
안정임? 전경란,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 한나래, 2019, p.187
-박진우·황치성·김기태·설규주·이영주 (2012). <한국의 미디어교육:현황과 쟁점>. 한국언론진흥재단.
-황치성·박한철·정완규·조진화 (2013). <미디어교육 현안과 미래전략>.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뉴미디어기술과사이버사회_미디어 결정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디어 결정론의 입장에서 문자의 발명, 금속 활자의 발명,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등장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한 후 모바일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노인무료급식 사업)
- 청소년활동론3 학교교육 현장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개념 운영방식에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 youth work개념과 특징 설명하시오0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2학년)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 교과논리및논술3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0
- 유아교육과 3 유아언어교육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유의점_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 유해폐기물관리_유해폐기물의 발생원인 및 방지방안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C프로그래밍)키보드를 통해 정수값 반복하여 입력 받아 아래 조건에 따라 결과값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다음에 주어진 교재 예제 프로그램들을 [지시시항]에 맞게 작성하시오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그래픽커뮤니케이션)포토샵을 이용한 그래픽 작품 제출 포토샵을 이용해서 제28회 총장배 영상예술제 포스터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미디어영상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4 데이터마이닝 1 최근 생성형 AI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많은 양의 데이터의 축적과 학습(learning)에 토대를 두고 있다 생성형 AI의 발전과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연관성 유무를 판단하고 그 근거를 기술하시오 단, 필자의 생각을 독창적으로 기술하시오 (6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