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및 경영성공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대한항공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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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요약본

1. 아시아나항공 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1)대한항공
2)저가항공사

4. 아시아나항공의 핵심역량
1)서비스
2)노선
3)저가항공사(에어부산)운영
4)환위험관리

5. 아시아나항공의 핵심성공요인
1)안정성
2)인프라
3)건전한 재무상태

6. 대한한공과의 비교분석
1)안전도
2)인프라
3)재무상태비교

7. 새로운 전략제안 및 결론
본문내용
1)대한항공
항공운송업계 1위인 대한항공은 국제선 여객과 화물운송이 주요 매출 원으로 시장점유율이 높다. 대한항공에의 전반적인 설명으로, 1989년 3월 창립 이래 업계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있으며 사업부분에는 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호텔 그리고 리무진의 총 일곱 가지 분야가 자리 잡고 있음을 들 수 있다. 항공기 보유대수는 2011년 9월 10일 기준 하에 총 138대이다. 운항노선은 국내선의 13개 도시, 국제선의 38개국 103개 도시로 운행되고 있다. 대한항공사의 목표는 2019년 국제여객 수송 세계10위권 진입과 국제화물 수송 15년 연속 세계 1위 지속이라는 두 가지 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핵심 역량 강화를 통한 흑자 달성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궁극적 발전 사항으로 한다.
대한항공의 전략은 총 네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 우선, 기후변화에의 대응이 있다. 기상 시스템을 도입하여 항공 기상정보를 활용하고 분석하여 운항시간 및 운항 편을 조정하고 연료 효율이 높은 신형 항공기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두 번째로 고객만족 서비스를 들 수 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개설하고 차별화된 기내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 네트워크화를 통한 시간 절약 및 정시 운항 등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로 리스크 관리가 있다. 통화 옵션에의 계약과 통화 스와프 계약, 유가 옵션 계약, 유가 스와프 계약 등을 체결하여 관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도입이 있다. 오라클(Oracle)사와의 협업을 통해 항공산업전략위원회(AISC)를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ERP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있다.
대한항공사의 시장 점유율과 매출 구성을 통한 규모 및 점유율을 통해, 대한항공은 주요 매출은 국제여객, 화물이며 시장 점유율 또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국내선 여객 점유율 하락의 원인은 저가항공사의 점유율 상승으로 판단된다고 결론내리는 바이다. 위와 같은 연구는 아래의 <표5>로 정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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