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공포소구, 위협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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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포소구의 정의

2. 공포소구광고 특징

3. 공포수준과 설득효과간의 관계

4. 공포유형

5. 공포소구광고의 장단점

6. 공포소구광고의 고려요인

7. 공포소구에 영향을 미치는 개성변수

8. 공포소구광고의 사례

9. 결 론 및 Q&A
본문내용
1. 공포소구의 정의

감정소구의 한 유형, 일어날지도 모르는 부정적 결과를 알려서 메시지의
수신자에게 공포감을 유발하여 부정적 결과를 모면할 수 있는 권고방안이나
제품에 제시된 방법을 따르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고안된 소구 방법이다.

일종의 불안이나 공포심을 조성하여 공익적 측면이나 제품에 대해 관심을

유도하는 기법을 말한다. 예) 음주운전방지 캠페인 –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장

2. 공포소구광고 특징

공포소구는 공익광고 캠페인(음주운전, 마약, 금연), 건강관련 제품(치약, 구취제
방향제)의 광고, 그리고 보험업계를 중심으로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사용된다.


* 사람들은 온정적이거나 유머러스한 광고보다는 오히려 공포소구 광고를
더 많이 기억, 회상하는 결과도 있다. (Hyman Tansey, 1990)

* 과하기보단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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