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문제와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비행문제와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전략]이라는 주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기를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비행문제와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전략]

1. 주제선정의 이유
2. 사례 또는 현황
3. 문제와 관련된 이론 제시
4. 이론에 근거한 사회복지실천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본문내용 발췌]

1. 주제선정의 이유
인생에 있어 모든 시기가 중요하겠지만, 특히 청소년기는 아동기를 거쳐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로 인격 형성과 미래 설계를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가정생활, 학교생활, 그리고 청소년이 접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 따라 국가사회의 미래의 주역으로서 밝고 건전하게 성장하는 청소년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고 ‘비행청소년’이라는 낙인에 찍혀 회복할 수 없는 과오를 저지르는 청소년들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현재 우리사회의 현주소인 것 같다.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중략)

2. 사례 또는 현황
현재 비행청소년들이 행하고 있는 사례들은 너무도 광범위하고 다양해서 성인인 나로서도 경악을 금치 못할 때가 많다. 그 비행의 모습들이 성인들의 범법적인 모습과 너무도 닮아 있는 경우도 많고, 그 도를 지나치고 있어 기성세대의 잘못도 너무도 크다는 생각이 들고, 밝고 건강한 우리의 미래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다음 세대인 청소년들을 어떻게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을지 생각이 많아지게 된다. 폭력, 음주 및 흡연, 마약복용..... (중략)
참고문헌
1. 청소년비행의 그 시작과 예방, 정혜원, 한국학술정보,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사업대상 및 역할과 실천방법
  • 사회사업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상담활동을 개별지도와 집단지도와 같은 사회사업방법에 의하여 실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하고 긴급한 학생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예방적인 차원의 개입 뿐 아니라 청소년비행, 학교 폭력, 약물남용 등 최근 우리사회에서 심각하게 대두하고 있는 학생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입전략으로서 적합하다.둘째, 활동과 개입의 영역에서 학교사회사업은 ‘상황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 기준1. 평가의 이론적 모형 2. 평가 시기3. 평가 대상4. 평가 방법5. 평가 자료 6. 평가 기준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 많은 사람들은 삶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간다. 그 중 성장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학업이나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개인적인 가정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청소년 비행, 집단 따돌림, 자살 등 여러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학교사회사업은 이러한 문

  • 사회복지와 문화복지 연구의 필요성
  • 복지 중장기 실천 계획. 한국정책문화 개발원. 1996. 18p.우리나라도 문화권에 관한 직접적인 명문 규정은 없으나 행복의 추구권과 표현의 자유 등이 명시된 헌법취지 및 문화예술/체육/청소년/관광 등 관련법령에 간접적으로 규정되어 있다.문화권은 소극적으로는 예술창작활동에 제한 받지 않는 자유권적인 권리인 동시에 적극적으로 문화적 삶을 통한 인간다운 생활의 향유를 요구하는 사회적 기본권이라는 복합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전통적 역할2) 새로운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조직화 4. 학교와 사회복지 1) 학생들과 학교 2) 학교에서의 문제 3)

  • [사회복지] 청소년범죄에 대한 대응방안
  • 청소년복지를 증진하는 문제는 이러한 측면에서 바라볼 때 선진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당면 개혁과제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 사회는 피폐되어 가는 공교육에서 비롯되는 여러 교육위기증후들,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 욕구, 심각해져만 가는 각종 청소년 비행, 경제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삶의 개선 문제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