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회복지 생태 일반인 지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는 전통적으로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에 국한되어 왔을 뿐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개념과 개입전략이 부족했다.
Germain은 생태학적 관점을 사회복지 실천의 관점으로 소개하여 개인과 환경에 대해 동시에 여러 체계에 개입할 수 있는 다차원적 개입방법을 제시하였다. 생태학적 관점은 개인, 가족, 집단을 돕는 방법에서 보다 넓은 개입영역으로 지역사회, 조직, 입법, 정치 등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배경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중 정신역동 이론, 인지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등은 심리학적 배경을 가진 이론으로 주로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성격이나 행동을 이해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심리학적 이론만으로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나 체계요인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요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려면 생태체계 이론을 통해 알 수 있다. 생태체계이론은 생태학에 기초한 생태학적 관점과 일반체계 이론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이론이다.
3)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복지 실천방법
통합적인 접근방법으로 발전하게되면서 생태학적 관점으로 인해 환경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과 억압받고 차별 받는 집단을 위한 권익옹호 및 임파워먼트를 통해 인간 대 환경의 어느 한 쪽에 치우치던 개입영역을 이들의 상호교류 속에서 발생하는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으로 초점을 두었다.
이는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을 이해할 때 원인과 결과를 중시하는 단선적인 견해에서 벗어나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과거 치료적 접근과는 달리 클라이언트를 동반자로 여기고 내적동기, 잠재력 등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다양한 체계 수준에서 사정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 복지
첫째, 청소년 클라이언트를 동반자적 관계로 인식하고 이들의 능력고취를 강조하여 개인의 성장을 도모한다. 청소년을 문제학생이나 수동적 서비스 수혜자가 아닌 서비스의 제공, 개발, 시행, 결과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동참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사회지지체계로서의 또래집단과 교사집단은 청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비행청소년집단은 소속감이나 응집력을 강화시켜 부정적행동(음주, 흡연, 비행)에 영향을 준다. 반면 또래집단을 잘 활용하면 집단접근방법에 있어 청소년 스스로 친구들과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교사집단은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을 제공함으로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
셋째,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체계에 대한 동시적인 개입을 지향하고 있다. 청소년의 즉각적인 환경인 가족과 학교 및 또래집단을 비롯하여 거시체계인 사회정책이나 청소년 관련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다.(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부모교육,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관련기구 설치 요구 , 예산 배정 등)
5)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이조학래노충래(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2007 제3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키고 있다. 』는 생활, 자아실현, 사회발전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이들의 정의는 형식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다 할 수 있겠는데, 이에 비해서 장진호는 평생교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 補足함으로써 인간성의 조화적 발달을 꾀하며 변화하는 현대적 생활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창조적으로 개척해 갈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 나가는

  •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 일반 교육학계뿐만 아니라 기독교 교육에 정착돼 가고 있다. 2. 비판그의 교육 방법인 합자연의 원리에서 그는 객관적 주연주의 입장에서 합자연의 원리로서 자연의 질서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준비성의 문제를 외적 자연성에서만 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교육자인 그도 내적 자연성을 무시를 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3. 평가현대의 과학기술은 세계를 하나의 마을로 묶고 있지만 인간성과 자연생태계는 무서운 속도로 파괴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 일반 교육학계뿐만 아니라 기독교 교육에 정착돼 가고 있다. 2. 비판그의 교육 방법인 합자연의 원리에서 그는 객관적 주연주의 입장에서 합자연의 원리로서 자연의 질서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준비성의 문제를 외적 자연성에서만 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교육자인 그도 내적 자연성을 무시를 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3. 평가현대의 과학기술은 세계를 하나의 마을로 묶고 있지만 인간성과 자연생태계는 무서운 속도로 파괴

  • [교육사상]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일반 교육학계뿐만 아니라 기독교 교육에 정착돼 가고 있다. 현대의 과학기술은 세계를 하나의 마을로 묶고 있지만 인간성과 자연생태계는 무서운 속도로 파괴돼 가고 있다. 인류는 새로운 전인격적 인격체들이 세우는 평화로운 세계 인류공동체 형성을 염원하고 있다. 우리는 그 강력한 메시지를 4세기 전 코메니우스의 음성에서 들을 수 있다. 21세기의 크리스천들은 위대한 크리스천이자 교육철학가인 코메니우스를 재발견하고 그의 사상을 새롭게

  • [사회복지] 북한이탈청소년의 학업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문화적응 지원사업
  • 주제(부제) 주제 : 북한이탈청소년의 학업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문화적응 지원사업부제 : ‘School! S(o)c(h)ool 희망동행’기관소개(지역)“우리는 양천구내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적응정착을 지원하는 한빛종합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로 가정하고자 한다. 한빛종합사회복지관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센터 및 서울 남부 하나센터로 지정되어 북한이탈주민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다.”◆ 한빛종합사회복지관(양천구)- 한빛 북한이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