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도입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례관리
1.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사회복지실천의 개별적 접근
사례관리
개념
-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가진 개인에게 성격발달과 사회적응 도모하기 위하여 전문가가 행하는 개별적, 의식적인 문제해결과정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사회적 기능향상을 위해서 그들과 사회자원과의 연결과 조정을 통하여 그들을 보호하는 과정
대상
-특정한 문제와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
-아동, 청소년, 가족, 여성 등
-대체로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문제가 해결되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생활이 가능함.
-만성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나 노인, 장애인 등
-장애인이나 발달장애아동, 노인 그리고 만성적인 장애인, 만성신부전증, 만성심장병 등 의존적이고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
문제
-사회부적응, 음주-흡연, 청소년비행, 가족해체, 가족폭력, 부부갈등, 부모-자녀 문제, 학교폭력, 매춘 등 각종 사회-개인적인 문제 등 대체로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경제적인 문제, 의료적인 문제, 가정생활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 정보접근 등 사회적 자원의 활용이용이치 못한 점, 교통과 환경적인 장벽으로 인한 이동문제, 사회적인 낙인문제로 인한 교육, 고용의 차별과 이들 가족의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가지고 있다.
목적
-성격의 발달과 사회적응 능력의 향상
-보호의 연속성, 비용효과성, 접근성과 책임성, 일차집단의 보호능력의 향상, 사회적 기능의 향상
장소
-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상담소, 학교, 가정 등
-클라이언트의 가정, 클라이언트가 속해 있는 생활시설, 병원, 요양원, 지역사회 재활 시설 등
과정
-초기접수-문제사정-개입목표 수립,
개입방법 활용에 의한 개입-개입목표 달성 후 종결,
사후관리 등 개입의 시작과 끝이 있다.
-대상자 발견-문제사정-개입목표 수립-개입-개입과정을 점검과 재사정-과정평가에 의한 환류, 새로운 문제, 욕구 발견-개입전략의 수정-개입-점검-개입 등
-재사정과 환류에 의해 새로운 개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대체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다만 소수의 클라이언트만이 기대하는 수준의 재활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자립생활이 가능한 경우 종결이 이루어진다.
선결조건
-실천과정에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문제해결 의지 등 동기화가 요구된다.
-공적 차원에서 사례관리를 지원하는 각종 법률 및 제도와 정책적인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통합과 정상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사회구성원들의 사회적 성숙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례관리자에 의해 클라이언트 자신, 가족자원 및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이 총 망라되어 개발되고 조직되어 활용된다.
원칙
-개별화, 의도적인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
-성장과 변화에 대한 신념, 장점과 잠재력의 강조와 개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책임성과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지역사회 자원의 적극적인 개발과 동원, 권리와
비밀보장 등
전문가의
특징
-특정 전문가에 의한 개입이 가능
-사회복지사는 상담자 혹은 치료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한 팀 접근이 요구된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옹호와 대변자의 역할이 강조되며, 팀 차원에서는
조정자 역할이 요구된다.
1950년/1960년)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인한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보호를 목적으로 사례관리 차원의 개입이 수행
1976년) 미국사회사업가협회-사회복지실천의 관심이 치료에서 보호로 변화되며,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 보호를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제안
이밖에) 지역정신보건 분야, 가족관련분야, 노인복지분야에서도 각각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지적
1981년)Brieland 사례관리가 사회사업을 개념화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언급
1990년)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종래의 개별사회사업 대신 사례관리 항목이 새롭게 등장하여 미국 사회사업계의 변화를 보여줌.
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한국)
1990년) 재가복지와 지역사회복지로의 전환을 준비하면서 사례관리가 사회복지학이나 간호학 분야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
1993년) 노인복지법 개정을 통해 재가복지가 사회복지사업의 공식적인 프로그램으로 인정
1995년) 정신보건법에서는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의 필수 사업 가운데 하나로 지정되면서 사례관리에 대한 인식이 확대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통합적 실천 양식이다.
-클라이언트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므로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체계적 관점을 가지는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에 부합되는 방법 중 하나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 사례관리사회복지실천의 이해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차례1.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3. 사례관리의 개념4. 사례관리의 목적5. 사례관리의 기능6 사례관리자의 역할7. 사례관리의 과정과 각 단계별 기능1.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사례관리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하는 실천방법사례관리는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 사회과학 사례관리
  •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모델3. 한국적 실천모형Ⅵ. 사례관리의 실제 예Ⅵ.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과제1.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2. 사례관리의 개선과제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사례관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형태를 사회복지의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 초창기의 ‘Hull House나 간호사들에 의해 설립된 Henry Street Settlement House에서 이미 사레관리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사례관리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성,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 사례관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필요한 서비스들을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이다.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나 활용 가능한 자원의 발굴에 어려움을 겪거나, 자원은 있으나 자원 활용능력이 부족하여 자원 활용이 용이하지 못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이다.사례관리의 목적은 클라이언트

  • 학교 사회복지 서비스
  •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 활동.- 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 분야라는 것.-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 분야.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① 공평한 교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사회심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이라는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1. 학교사회복지란?학교사회복지의 목적법적으로 제도의 존재에 대해 그 정당성을 인정받고 학교라는 체계내의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란?학교사회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