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Ⅱ. 학생중심개입에 대한 평가





1. 도 입


2. 과정평가 대 결과평가


3.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측정범주


4. 조사설계


5. 학생중심개입의 효과성평가에서 단일체계설계와 고전적집단설계의 활용


6. 요약





Ⅲ. 체계중심개입에 대한 평가





1. 도 입


2. 체계중심개입의 사정을 위한 측정


3. 새로운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계획·실행·평가를 위한 지침


4. Comprehensive Quality Programing(포괄적인 질적 프로그래밍)


5. 요약





Ⅳ.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 기준





1. 평가의 이론적 모형


2. 평가 시기


3. 평가 대상


4. 평가 방법


5. 평가 자료


6. 평가 기준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많은 사람들은 삶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간다. 그 중 성장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학업이나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개인적인 가정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청소년 비행, 집단 따돌림, 자살 등 여러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학교사회사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데 의의를 가지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첫째, 학생 개개인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둘째, 모든 학생들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을 토대로 현재 학교사회사업가의 주된 업무를 살펴보면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체계수준에서의 변화를 사정하는 데 있어 보다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과거와 달리 현재는 공적인 면밀한 조사와 책임감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명확한 자료”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공공세금의 지출을 정당화하고, 긴축재정 시 발생 가능한 삭감을 피하는 데 필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에 대한 체계적 평가의 필요와 책임성은 서비스 전달과 관리의 실제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실천에 대한 평가에 대비해야 한다.
이 보고서의 주된 내용은 학교사회사업가가 경험에 기반한 방법과 측정을 사용하여 어떻게 학생중심개입과 체계중심개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가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사회사업가가 학생중심개입과 체계중심개입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사정도구․검사․측정들에 대해 David R. Dupper(2004, 한인영 외 공역)의 책을 중심으로 참조하였다.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적 모형, 평가시기, 평가대상, 평가방법, 등을 고려하여 평가의 기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학생중심개입에 대한 평가

1. 도 입

책임성이 강조되는 오늘날에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당국의 위원들, 학교행정가들 또는 사회 대중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영역에서 개입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학교사회사업가가 과학적인 절차를 사용하여 학생중심개입의 효과성 여부를 사정할 수 있는 측정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사회복지사의 과업과 관련하여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를 구분하여 우리가 초점을 두어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학생의 변화를 사정하기 위해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측정의 주요범주를 확인한 뒤 이를 조사하는 설계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 조사 설계방법 중 단일체계설계A-B와 고전적 집단 설계를 활용한 사례를 보고, 마지막에 위와 같은 여러 개념들에 대하여 간단히 요약하도록 할 것이다.

2. 과정평가 대 결과평가

과정평과와 결과평가는 이론적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행해질 수 있으며 종종 그렇게 한다. 실제적으로 과정평가는 통상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전략으로 간주되며, 대개 실천가와 행정가들에 의해서 지지된다. 이에 반해 성과평가는 프로그램의 지속에 관한 의문이 있을 때 고려되며, 주로 자금 제공자나 후원자에 의해 요구된다. 이것은 평가연구에 있어서 좋지 않은 이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양쪽 다 훌륭한 실천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양립성을 가진 과정평가와 성과평가에 대해 비교해보고자 한다.

1)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형성평가라고도 한다. 이것은 “이번 달에 이 사회복지사는 가정방문을 몇 번 했는가?” 와 같이 사회복지사가 한 일에 대해 질문함으로 결과보다는 단지 과정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다. 또한 David R. Dupper(2004)는 과정평가에 대해 주로 실천 또는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다듬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산출하는데 있다고 했다.

David R. Dupper(2004)는 과정평가에서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모니터링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하였다. 프로그램의 개입요소에 대해 앎으로써 평가계획은 계획된 활동이 실제로 수행된 것에 근거할 수 있다.

첫째, 프로그램 모니터링은 프로그램이 의도한 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알게 해준다.
둘째, 과정평가를 통해 인과관계를 수립하는데 유용함을 얻을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 모니터링은 복제와 유포를 용이하게 해준다.

2) 결과평가

결과평가는 성과평가라고도 한다. 이것은“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은 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는가, 출석률을 증가시켰는가?”와 같은 질문에 초점을 두고
참고문헌
․김상곤.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방법에 대한 이해」
․김상곤. 2007.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가능한 다체계 사정도구 개발」 서울: 숭실대 대학원. p. 9-10
․성민선 외. 2008.「학교사회복지론」(주)시그마익스프레스, p.433-471
․우수명. 2004. TP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인간과 복지.
․최성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서울: 나남출판. p.23
․David R. Dupper. 한인영․홍순혜․김혜란․박명숙 공역. 2004. 학교사회사업. 서울: 학지사.
․Michael D.Spiegler. 전윤식 역. 「행동치료 Comtemporary behavior therapy」
시그마프레스. 2004. p.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실천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 학교사회사업실천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례관리의 개념2. 학교사회사업실천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한국의 학교사회사업은 다양한 재원과 초창기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소명의식이 결합되어 그 기초가 놓이기 시작하였고, 처음부터 지역 중심과 학교중심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학교사회사업실천 모형이 병존하면서 발전되어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사회교육을 통해 사회적 이슈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공공의 정보를 제공함-학교사회사업 홍보-지역사회주민, 전문가, 공무원 교육-학교사회사업실 견학 안내사회복지실천조사자와 연구자(research/scholar)지식개발을 위한 발표에 관여-학교사회사업 관련 모임 참석-연수 및 워크숍 참여 및 주최-사업평가 및 사례 발표가족과 학교 체계에 대한 학생 지원 절차▶의 뢰▷자발적 신청▷- 담임교사- 생활지도부▷학교사회사업가의 발굴▶사 정

  • 아동학대아동학대의 정의
  • 2606 2946 3536 4880일반상담신고건수1527 1165 1447 2118아동학대의심사례건수일반상담신고건수꺾은선형 32001년2002년2003년2004년신체학대476 254 347 364정서학대114 184 207 350성학대86 65 134 177방임672 814 965 1367유기134 212 113 125중복학대623 949 1155 1508신체학대정서학대성학대방임유기중복학대가정내집근처또는길가친척집이웃집놀이방어린이집유치원학교학원병원복지시설파악안됨기타75.5 5 2.2 2 0.8 1.7 0.2 0.6 0.4 1.5 1.2 0.5 8.43차원 원형 1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과정00
  • 학교, 부모, 지역사회를 연계체계로 하여 손상된 기능 회복과 자아 실현으로 최대의 학습효과와 건전한 인격을 형성토록 돕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가가 사회사업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분야이다.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2) 집단실천 집단실천 작성3) 지역사회연계 지역사회연계방안4) 학교교육지원 활동 학교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 제시5) 문화이벤트활동 학생 및 교사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 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와 협력체계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