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정의 및 특징과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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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3.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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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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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2. 트랜드 활용은 새로운 트랜드를 창조
3. 온라인은 변화무쌍하다.
4. 새로운 장르의 구축
5. 트랜드세터를 꿈꾸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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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 마케팅과 유사한 성격을 띄고 있으며 혹 어떤 사람은 바이럴 마케팅과 바이러스 마케팅은 같은 마케팅이라고 말한다.
바이러스 마케팅 혹은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소비자들 사이에 급속하게 퍼질 만한 마케팅 메시지를 주입하기 위해 벌이는 각종 노력을 가리킨다. 이런 노력은 이메일 메시지나 동영상의 형태로 주로 시도된다. 세간의 걱정과 달리 바이럴 마케팅이 반드시 사악한 건 아니다. 부정직하거나 부자연스러운 것도 아니다. 최상의 경우 바이럴 메시지는 입소문을 타게 되지만, 최악의 경우 바이럴 메시지는 또 하나의 끼어들기 마케팅 메시지(interruptive marketing message)로 전락하게 된다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 바이럴 마케팅은 1996년 Hotmail의 보급 방식에서 창안되었다. 팀 드레이퍼(Tim Draper)는 핫메일 사용자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우편에 핫메일 홈페이지의 URL 링크를 달아서 홍보하자고 회사에 제안했다.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여기서 시작된다. 모든 고객은 단순히 그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판매원이 된다. 핫메일의 경우 제품은 기본적으로 통신 상품이었고, 고객이 보내는 전자우편이 마케팅 수단이 된 셈이다.
핫메일의 경우처럼 바이럴 마케팅은 친구가 암묵적으로 권유하는 셈이기 때문에 광고보다 효과가 크다. 이는 광고의 한 형태로 분명하게 정의되지는 않았지만 부가되는 마케팅 효과는 대단하다. 인기 있는 DJ가 라디오 광고에 나오는 경우의 효과와 비슷하다.
핫메일 편지를 받는 사람은 이 제품이 쓸 만하다는 것과 자신의 친구가 고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것이 바로 소비자 포섭의 핵심 요소이다.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핫메일이 전파되는 속도는 참으로 놀라웠다.
마치 네트워크 바이러스와 같은 급속하게 확산됐다. 외국의 한 대학가에서 어떠한 형태로든지 처음 특정업체의 이메일을 사용하는 사람이 생기면 이 지역의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핫메일은 불과 18개월 만에 고객 수를 0에서 1,200만 명으로 늘렸다. 이때까지 세계 역사상 어느 업체도 이루지 못했던 일이다. 이것이 바로 인터넷의 위력이다. 그 당시 핫메일은 단지 5만 달러의 광고비-즉 대학신문 광고비 정도-만 지불했었다.
바이럴이 아닌 경쟁업체들은, 예를 들어 주노(Juno) 온라인 서비스는 기존의 마케팅 기법에 2,000만 달러를 쏟아 부었지만 효과가 적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핫메일이 아무런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은 스웨덴이나 인도 등 몇몇 국가에서 최대의 전자우편 서비스 업체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 www.seri.org
위의 예시와 같이 Hotmail측은 돈하나 들이지 않고 미국은 물론 그들이 신경 쓰지 못했던 몇몇 국가까지 그들의 고객으로 만들어 버렸다.
자료평가
- 내용이 너무 짧음.
- coolr***
(2012.04.12 13:5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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