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의 개념, 전략 및 배달의 민족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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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효과, 전략을 살펴보고,
배달의 민족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란?

2. IMC활동 목표와 효과
1) IMC활동 목표
2) IMC활동 효과

3. IMC의 도구
1) 광고
2) 판매촉진
3) 홍보
4) 관계마케팅
5) 구매시점 커뮤니케이션
6) 인적판매
7) 매체 분석

4. IMC의 전략
1) 내향적 기획
2) 수평적인 계획
3) 소비자 행동의 중시
4) 브랜드 접촉 관리
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6) 제로 베이스 플래닝과 결과에 대한 책임

5. IMC의 전망
1) 경쟁 이점
2) 브랜드 자산
3) 온라인 광고
4) 바이러스성 마케팅

6. 배달의 민족의 IMC 성공사례
1) 배달의 민족의 IMC 전략
2) 유머 광고
3) 배민신춘문예
4) 배민 치믈리에 자격시험
5) B급 감성의 조직문화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란?

최근 수용자의 소비성향이 다변화함에 따라 기업들도 커뮤니케이션 접근에 있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용자와 접점에 근접해 가려는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다. 이전의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품질과 가격만을 앞세워 표적고객에게만 구매력을 호소하여 그 한계점이 정점에 이르면서 기존 고객의 이탈현상이 나타났을 뿐 아니라 잠재고객과 현재의 이해 관계자, 일반 공중에 대해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Philip Kotler(2000)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방적인 마케팅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나 자주 행해야 할 것인가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현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에 대한 필요성은 학계연구를 통해 강조되고 있으며 기업은 광고주와 광고회사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IMC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IMC를 활용하고자 하는 실무자들은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론적 개념정립이 부족하여 IMC 결과에 대한 실효성 검증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IMC가 발전해온 초기의 개념정립을 살펴보면 1989년 미국광고대행사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Advertising Agencies)는 IMC를 일반적인 광고, 직접반응, SP,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요소들에 대해 전략적 역할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또한 명료함, 일관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극대화를 위해 여러 수단들을 통합하는 포괄적 기획의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수용자 인식접점에 있어 지속적으로 반응을 자극시켜야 한다는 Schultz(1993)는 IMC란 장기간에 걸쳐 고객 및 잠재고객에 대한 다양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며 IMC의 목표는 목표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직접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특히 그는 IMC를 고객 또는 잠재고객에게 노출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한 모든 정보의 원천을 관리하는 과정으로서 행동적으로는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와 고객의 충성도 유지를 목표로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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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연철, 문화예술홍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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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미애, 국내 식품배송 O2O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 호스피탈리티 경영전문대학원 논문, 2017.
KUMARI ARYA,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에서의 온라인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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