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정의
2. 대안교육의 역사 및 등장배경

Ⅱ.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역사
3. 대안학교의 유형
4. 대안학교의 현황
5. 대안학교 소개 (간디학교)
6. 대안학교 벤치마킹

Ⅲ. 홈스쿨링
1. 홈스쿨링 개념과 출현
2. 홈스쿨링 장점
3. 홈스쿨링 교육방법
4. 홈스쿨링 현황
5. 홈스쿨링 효과
6. 홈스쿨링 한계와 전망

Ⅳ. 결론
1. 대안교육이 지닌 문제점
2. 대안교육의 발전방안
3. 결론
Ⅰ. 대안교육
본문내용
Ⅰ.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정의
•‘대안’의 사전적 의미: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즉,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대신할 다른 것”을 말한다.
• 대안교육은 유일한 형태의 특정 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라기보다는 일련의 교육적 흐름을 통칭하는 개념이며,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 cooper: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 smith: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 그러나 ‘대안교육’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why? 대안교육이란 그 시대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고, 그 시대상황에서 이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의 현 시대 상황에서 대안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이는 현재 우리 교육의 실상에 대한 점검이나 평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민들레, 이정태
-「홈스쿨링의 정치학」민들레, 이정태
-「대안교육백서」, 교육과학기술부
- 이병환·김영순,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학지사, 2008.
-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2001.
-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7.
- 이정원, 대안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대안교육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2001
- http://blog.naver.com/dlaalwjd1177?Redirect=Log&logNo=20130834108
- http://blog.naver.com/youngh98?Redirect=Log&logNo=13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 대안학교의 교육과정1. 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과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비교 분석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1) 모형의 기본 성격1) 목표의 우위 :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2) 교육과정 구성 절차를 밝히는 모형: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가 선정되고 이에 따라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절차3) 탈가치 지향적 : 어떤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국어 교과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