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과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교육과 대안학교라는 주제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공교육이란 무엇이고, 공교육이 가진 장단점, 그 속에서 대안학교와 비교하여 어떠한 문제의식이 필요한지에 대해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교직과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
Ⅱ. 공교육
Ⅲ. 교집합 찾기-대안교육
Ⅳ. 새로운 문제의식 제기
Ⅴ. 견해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직과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모든 사람들은 교육에 대한 생각을 한번쯤 해봤을 것이라 생각 한다. 나또한 주위에서 또는 언론에서 자주 언급하는 주입식 교육, 입시위주의 교육이라는 말을 들어왔고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또 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외면해 왔던 것이 사실이었다. 교육사회학 이라는 수업을 통해 한 학기 동안 교육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되었을 때 예비교사로서 교육과 학교에 대한 개념과 가치관 정립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관심 을 가지고 공부하게 되었다. 특히 조별활동 중 6조에서 ‘공교육의 위기와 탈학교 논쟁’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준비를 하면서 지금까지 접해왔던 공교육과 현재 힘겹게 싹을 틔우고 있는 대안학교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를 하면서 공교육의 위기를 알면서도 변화할 수 없는 교육 실정에 대해 알아보았고, 대안학교 또한 처음의 취지와 달리 공교육의 어려운 상황을 답습하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대안교육, 대안학교 는 아직 그 개념조차 생겨 난지 얼마 되지 않고, 아직 학문적 이론도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한편으로는 공교육을 대처하기 위한 교육방법이였지만 아직 그 취지에 맞는 실질적인 체계 가 잡히지 않은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공교육과 대안교육에 대한 장·단점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교육의 발판을 마련해보고자 개인적인 교육에 대한 지식과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 해보고자 한다.

Ⅱ. 공교육

⑴ 공교육의 의미

‘공교육(公敎育)’에서 ‘공(公)’의 의미는 여러 측면에서 접근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로 교육의 제공자라는 측면에서 볼 때, 공교육은 국가가 제공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국가가 교육의 제공자라는 것은 좁게 보면,
참고문헌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 출판사, 2002
나병헌, 공교육의 의미, 한국교육개발원, 2002
나병헌, 학교교육의 위기와 공교육이념의 재검토, 서울대학교 아시아태평양교육발전 연구 단, 2002
이종태, 근대교육의 기본가정과 변화, 한국교육철학회, 2001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한학교, 민들레,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대안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의 생각
  • ⅰ. 대안학교의 개념1. 대안학교란?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로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 형식적인 학교교육은 제도의 경직성, 빈부와 지역적 격차, 지식교육 강조 등으로 학교 본

  • [교육사회] 대안학교와 대안교육
  • -교육사회-대안학교와 대안교육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Ⅱ. 대안학교의 유형Ⅲ. 대안학교의 지향 이념Ⅳ. 대안학교의 문제점Ⅴ. 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교육이 잘 되어가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주위의 사람들을 보면 교육이 큰 문제라는 데 동의한다. 이렇게 교육이 심각하다고 하는 것은 신문을 보면 더욱 명확해 진다. 거듭되는 경쟁․입시위주 교육, 이러한

  • [교육사회] 대안학교
  • ‘ 대안학교가 공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정의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로 현재의 공교육 제도는 학교라는 기구가 교육을 독점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산업화 과정에서 급격한 양적 성장을 통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기도 했으나 한편으로 경직되고 획일적인 제도로 굳어져 최근에 이르러 수많은 부적응 청소년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입

  • [학사][교육사회] 대안학교와 공교육 실현가능 개선방안
  • 학교)(2) 비정규형 대안학교① 도시형 전일제 학교② 농촌형 전일제 학교③ 방과 후 학교와 계절학교Ⅲ. 대안학교의 학교별 특성 51. 간디학교 . 5(1) 교육목표(2) 교육철학(3) 특징(4) 평가방침2. 영산 성지고등학교 9(1) 교육목표(2) 학교헌장의 주요내용(3) 특징Ⅳ. 공교육에

  • [교육학] `거창고등학교` 공교육문제점을 해결한 미래 이상적인 학교의 초안
  • 울타리 없는 거창고등학교!-공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 이상적인 학교의 초안- 목 차 - 1. 서 론2. 본 론1) 거창고와 대안학교의 차이2) 거창고 소개3) 일반고와 차별화된 거창고의 교육과정4)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한 거창고의 특색5) 거창고 교육의 성과6) 거창고 교육의 문제점3. 결 론 오로지 대학 입시만을 위주로 삼고, 오로지 명문 대학 진학만이 교육의 목표가 되다시피 해 버린 우리나라 공교육이 가져온 현실속의 폐단은 어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