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극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동극이란?

 동극의 구조

 동극 상연의 교육적 의의

* 동극 상연의 실제

(1) 동화 선택

(2) 내용 및 주제 파악

(3) 각색

(4) 배역 정하기와 대사 외우기

(5) 무대 만들기와 소도구 및 의상 준비

(6) 상연하기 및 재상연하기

(7) 평가하기

(8)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각색
- 적절한 동화 대본을 찾지 못했을 경우
- 동극화하기 적절한 동화를 선택하여 각색
- 배역이 적을 경우, 이를 재구성하여 다양한 역을 만든다.
- 각색과정에 유아 참여시키는 것 가능 = 동기유발, 희곡의 특성 이해의 기회
- 유아가 참여한 각색과정
① 극으로 만들 문학 작품을 선택하여 읽거나 듣는다.
② 문학 작품의 내용으로 각본을 만든다.
(유아가 이야기한 내용을 교사가 적을 수도 있고 유아가 직접 쓸 수도 있다. - 연령/시간적 여건에 따라)
* 발문예시
“각본은 등장인물이 하는 이야기를 순서대로 적어서 만든 것이야.”
“등장인물은 누구누구니?”
“등장인물이 하는 이야기를 순서대로 적어보자.”
“00은 무엇을 어떻게 말했니? 다음은 누가 어떻게 무엇을 말했니? 다음은 ...”


(4) 배역 정하기와 대사 외우기

 배역정하기
-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보해줄 친구 있니, 다른 친구들 의견 들어보기 등)
- 가능한 한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다른 유아의 추천에 따라 등장인물의 성격과 가장 흡사한 성격을 가진 어린이로 결정할 수도 있다.
- 이때,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유아에게 역할을 맡겨 자기표현을 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단, 이는 실제 그 유아가 잘 해낼지 충분한 관찰 필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문희,이혜상(2008)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조정숙,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이대균,백경순,송정원,이현정(2006) 유아문학교육. 공동체
김현회,박상희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이정환,김희진 영육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강원도원주교육청(2002) 2002 유아교육 장학자료; 동극활동자료

[영상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0123813 만3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