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극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동극이란?
동극의 구조
동극 상연의 교육적 의의
* 동극 상연의 실제
(1) 동화 선택
(2) 내용 및 주제 파악
(3) 각색
(4) 배역 정하기와 대사 외우기
(5) 무대 만들기와 소도구 및 의상 준비
(6) 상연하기 및 재상연하기
(7) 평가하기
(8)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각색
- 적절한 동화 대본을 찾지 못했을 경우
- 동극화하기 적절한 동화를 선택하여 각색
- 배역이 적을 경우, 이를 재구성하여 다양한 역을 만든다.
- 각색과정에 유아 참여시키는 것 가능 = 동기유발, 희곡의 특성 이해의 기회
- 유아가 참여한 각색과정
① 극으로 만들 문학 작품을 선택하여 읽거나 듣는다.
② 문학 작품의 내용으로 각본을 만든다.
(유아가 이야기한 내용을 교사가 적을 수도 있고 유아가 직접 쓸 수도 있다. - 연령/시간적 여건에 따라)
* 발문예시
“각본은 등장인물이 하는 이야기를 순서대로 적어서 만든 것이야.”
“등장인물은 누구누구니?”
“등장인물이 하는 이야기를 순서대로 적어보자.”
“00은 무엇을 어떻게 말했니? 다음은 누가 어떻게 무엇을 말했니? 다음은 ...”
(4) 배역 정하기와 대사 외우기
배역정하기
-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보해줄 친구 있니, 다른 친구들 의견 들어보기 등)
- 가능한 한 유아가 하고 싶어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다른 유아의 추천에 따라 등장인물의 성격과 가장 흡사한 성격을 가진 어린이로 결정할 수도 있다.
- 이때,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유아에게 역할을 맡겨 자기표현을 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단, 이는 실제 그 유아가 잘 해낼지 충분한 관찰 필요)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문희,이혜상(2008)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조정숙,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이대균,백경순,송정원,이현정(2006) 유아문학교육. 공동체
김현회,박상희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이정환,김희진 영육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강원도원주교육청(2002) 2002 유아교육 장학자료; 동극활동자료
[영상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0123813 만3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교육의 실제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
- 대,소집단 활동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