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극 및 게임 교육적 효과 교사 역할 적용 실제 활동 목적 선정 조건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동극
1. 동극의 교육적 효과
2. 동극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동극활동의 적용 실제
Ⅱ. 게임
1. 게임 활동의 목적
2. 게임의 선정조건
3. 게임 운영의 실제
1) 게임 운영의 단계
(1) 자유대형 게임
(2) 원 게임
(3) 편 게임
2) 편 게임의 지도방법
4. 게임 운영시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동극 및 게임
Ⅰ. 동 극
동극은 교사가 들려 준 동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유아들이 극화해 보는 활동으로 유아들은 이것을 매우 즐긴다. 특히 이 활동은 진행과정에서 유아들이 연기자(player), 관객(audience), 연출자(playmaker) 중 한 가지 역할은 꼭 맡게 되기 때문에 모든 유아들이 적극적인 참가자로서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동극은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을 직접 극화해 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느낌, 생각, 감정, 등을 표현해 볼 수 있으며, 극중 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해 이타적인 사고를 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을 알게 되고 여러 가지 경험을 해봄으로써 새로운 개념과 지식을 탐색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협동의 기회를 가지게 됨으로써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1. 동극의 교육적 효과(가치)
유아들은 발달 단계적 특성으로 인하여 그들의 느낌, 생각, 상상 등을 만족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에 관심을 갖는다. 이것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뿐만 아니라 동극은 교육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Siks는 동극은 유아자신을 알게 하고 세상을 알게 하며, 지식과 개념을 탐색하도록 돕는 훌륭한 교수도구라고 말하고 있다. Grimmitt도 동극은 교육의 보조수단이나 교육방법일 뿐만 아니라 동극자체가 ‘상상력이 풍부한 살아있는 경험’이고 ‘학습경험’이며‘학습상황이라고 설명한다. 동극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지도력을 길러 주고 조직적인 사고능력을 길러준다.
② 협동정신과 민주정신을 길러준다.
③ 생활지도에 도움이 된다.
④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길러준다.
⑤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길러준다.
⑥ 정서적인 배출구를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적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치원의 취원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에 적절하게 3단계 이상의 수준으로 세분화하여야 수준별 교육내용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다고 하였다. 많은 교사들은 실제로 수준을 다르게 지도하고 있지만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지도하는 교사는 드물다. 유치원에서 선정하는 생활주제도 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에 따라 Ⅰ수준, Ⅱ수준으로 구분해야 하는데, 실제에 있어서는 활동의 선정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2. 수학적 탐구1) 수학적 탐구의 목표2) 수학적 탐구의 내용3.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1)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2) 유아 수학교육 방법4.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5. 유아 수학 교육의 평가1) 유아 수학 교육 평가의 목적2) 유아에 대한 평가Ⅲ. 유아 언어교육1. 언어교육의 중요성2. 언어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선정한다. 유아기 학습은 특정 교과로 구분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통합 교육과정은 유아기 발달과 학습의 특성에 기초하여 연관된 주제를 가지고 그 내용을 분리된 교과의 형태로 가르치기보다는 여러 학문이나 교과영역 사이를 연결시키도록 도와준다. 유아교육의 목표 설정, 학습 내용 및 활동의 선정과 내용의 조직 및 교수 방법을 살펴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성과 운영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운영이 있다. 그러나 이 관점에 의한 유아교육이 실행되는 경우는 매우 제한적일 뿐이며, 현재의 대부분의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이러한 특정한 이념의 주입이 용납될 수 없는 것이므로 이 관점 역시 타당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3. 유아교육의 중요성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실제로 발화를 생성해 내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화자는 청자에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의도 또는 목적을 가지고서 그 목적으로 달성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발화를 선정하여 말하게 된다. 노명완 ․ 박영목 ․ 권경안(1988).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수단적 행위로서의 말하기는 두 가지 지적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첫째는 계획하기이며, 둘째는 계획한 내용을 음성 언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