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사태 희망버스사태 주요쟁점,사태발생배경,정당성,경영진및노동자입장정리,나의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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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기업소개
1-1. 한진중공업 개요
1-2. 주요사업의 내용
1-3. 계열회사에 관한 사항
1-4 산업 현황과 주요 경쟁자

2. 사건개요
2-1. 한진중공업 사태 배경
2-2. 한진중공업 사태
①1차
②2차
③3차
④4, 5차
⑤이후2011년 11월 10일, 노사간의 합의로 85호 크레인에서의 농성이 종료되었다

3. 주요쟁점
3-1. 경영상의 손실
3-1-1. 한진 중공업의 경영상태와 경쟁력
3-1-2. 필리핀 수빅 조선소
3-1-3. 정리해고에 대한 문제
①사용자 측 입장
②노동자 측 입장
3-1-4. 금융위기 당시 미래에 대한 전망과 실제 경기 상황
3-2 정리해고의 정당성
3-2-1.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성은 어느 정도인가의 문제
3-2-2. 해고회피노력이란 어느 정도인가의 문제
①사용자측 입장
②노동자측 입장
3-2-3. 정리해고 정당성 정리
3-3. 제 3자 개입의 정당성
3-3-1. 제 3자 개입의 정당성에 대한 노사측의 대립
①사용자측 입장
②노동자측 입장
③제 3자 입장
④지역사회 입장
3-3-2. 제 3자 개입의 정당성 정리

4. CSR관점에서 바라본 한진중공업 사태
4-1. 기업지배구조 측면(Corporate Governance)
4-2. 3P와 지속가능경영 측면

5. 나의의견
본문내용
 법으로 금지된 외부세력의 개입
노동조합법 12조 2항과 노동쟁의조정법 13조 2항은 직접 근로관계를 맺고 있는 근로자나 당해 노동조합 또는 법령에 의해 정당한 권한을 가진 자를 제외하고는 누구든지 노동조합의 설립은 물론 사용자와의 단체교섭 등에 대해 관계되는 당사자들을 조정, 선동, 방해하기 위해 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85크레인 위에서 309일 동안 고공시위를 벌여온 김진숙은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대한조선공사에서 노동운동을 하다 해직된 인물로 이번 한진중공업 사태와 관련해 정당한 권한을 가진 교섭당사자가 아니다. 그러므로 김진숙과 희망버스를 포함한 제 3자의 개입은 엄연히 법을 어기는 행위이다.
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
무단침입과 불법점거를 주도한 김진숙은 민주노총의 부산지부 지도위원으로 앞서 언급한대로 이번 한진중공업의 정리해고와 관련된 일련의 사태와는 전혀 무관한 자이다. 하지만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미명 아래 법원의 퇴거명령과 사법당국의 체포영장에 불응하였으며 민노당과 민주당, 진보신당을 비롯한 정치세력의 개입을 이끈 만큼 개인의 정치적 의도가 엿보인다. 실제로 김진숙을 필두로 한 희망버스의 시위현장에서 한진중공업 사태와 무관한 현 정권에 대한 반발시위는 특정 집단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기 위한 행위로 해석된다.
 사태의 장기화 초래
외부 노동단체원들의 집단 건조물 침입과 폭력, 농성 등의 불법행위로 사측과 노조는 극한 대립양상으로 치닫게 되었다. 결국, 대화를 통한 협상의 단절을 초래했으며 사태의 장기화를 야기시켰고 이로 인해 한진중공업은 물론 영도를 비롯한 지역경제와 하청업체에 타격을 입혔다. 실제로 2,500여명이었던 한진중공업의 하청업체 직원은 현재 절반으로 줄어든 상태로 보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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