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장학의 개념, 기능과 원리, 필요성,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수업장학의 절차, 유형과 방법, 효율적인 수업장학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수업장학이란?

2. 수업장학의 기능과 원리
1) 수업장학의 기능
2) 수업장학의 원리

3. 수업장학의 필요성

4.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1)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전문성
3) 장학담당자의 역할
4) 장학담당자의 자세

5. 수업장학의 절차
1) 계획 협의
2) 관찰 및 데이터 분석
3) 수업 후 협의
4) 수업장학 절차의 순환

6. 수업장학의 유형과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전통적 장학

7. 효율적인 수업장학
1) 장학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2)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전문성
3)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수업장학이란?

법규면 또는 이념적인 면을 교육조직과 관련시킨 종래의 장학개념의 대안으로서, 교사의 수업활동의 개선에 초점을 둔 장학의 개념이 수업장학이다.
Harris (1975)에 의하면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은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되는 교수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운영을 유지 또는 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이 인적 ·물적 자원을 다루는 일이라고 하였다. 이 개념에 따르면 수업장학이란 교수과정과 직접 관련된 교사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학교운영에 주요활동임을 알 수 있다.
Wiles와 Lovell(1983)은 수업장학을 학생을 위한 학습기회의 설계와 실현을 유지, 변화 개선할 수 있도록 교수행동체제와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부가적 행동체제(additional behavior system)로 정의하고 있다.
Alfonso(1981)는 수업장학을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조직이 공식적으로 지정한 행위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 안에는 세 가지의 주요 요소가 있다. 첫째, 공식적으로 지정한 것은 우연한 무의식인 활동이 아니고 조직적 요청과 공시적 권위를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둘째,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이며, 셋째, 학생의 학습촉진은 학교의 존재 이유가 되며 장학의 궁극적 목적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조병효(1991)는 수업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하고 학교의 교수 ·학습 과정을 유지 또는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제반 활동, 즉 학교장을 중심으로 한 교내장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윤식(1993)은 수업장학의 개념을 교원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과정이라고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학교에서의 교수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상의 제 개념규정을 종합해 볼 때, 수업장학이란 학교조직의 핵인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고,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영삼, 장학론, 세영사, 1994.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4.
백현기, 장학론, 을유문화사, 1975.
변영계, 수업의 설계, 배영사, 1979.
변영계, 수업장학의 연구와 필요성, 교육연구, 제 4권 제 5호, 1984.
이용숙, 수업컨설팅의 방향.열린교육실행연구, 10, 2007.
오은경, 장학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조병효, 현대장학론, 교육과학사, 1991.
조병효, 장학론, 배영사, 1991.
주삼환, 장학론, 학연사, 1988.
주삼환 외, 교육행동 및 교육경영, 삼광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장학지도,현장적응,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멘토링활용,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학교부적응,제언
  • 장학지도1. 필요성2. 내용1) 수업 녹화 연간 계획 수립2)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3) 비디오카메라 조작법 연수 4) Micro - teaching 수업 녹화 실시5) 수업 녹화 실시6) 지도교사의 비디오테이프 검토 및 분석7) 비디오테이프를 통한 장학사의 수업장학 실시8) 자기 분석과 동료들의 분석 결과를 가지고 학교장과 장학사의 자문을 받는다9) 비디오테이프의 보관Ⅲ.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현장적응Ⅳ. 신규교사(새내기교사, 신입교사)의 멘

  • 청소년(학생)과 학생공동체,성취행동평가, 청소년(학생)과 학생사고,학생중심교육, 청소년(학생)과 학생자치활동,학생복지,학생의날,학생문화
  • 방법과 보충수업을 어떻게 실비로 제공하느냐 하는 것만이 문제가 될 것이다.학교에서 여러 가지 클럽활동과 자치활동을 할 수 있는 여유와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인적, 물적 지지, 지원이 있어야 한다. 그를 통하여 아이들이 문화의 소비자가 아니라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조건을 마련해 줘야 한다. 문화에 있어서의 청소년에 대한 복지정책은 대중문화의 소비가 아니라 자기문화의 창조적 주체가 되는데 둬야 있다.5) 사회적 복지학생들이 봉사활동 할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절차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장학의 개념과 기능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의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절차를 있는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고 교사의 의도 아래 변형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느 교수․학습 단계, 또는 어느 지도 내용에 반드시 어떤 교수․학습 모형이 적합하다는 식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교사가 구체적 수업 상황과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변형하거나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보다는 정의적 영역을 강조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인지, 정의 및 행동적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장학력이 못 미친다4. 시․도교육청이 너무 친절하다1) 학교자체의 교육과정 그 자생력을 키우지 못한다2) 인텐시브가 없거나 부족한 실정이다5. 재량활동을 위한 학생용 자료가 부족하다6. 지역사회의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다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사례Ⅸ.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1. 편제와 시간 배당2. 편성․운영의 지침 1) 기본 지침2) 학교에서의 편성․운영3. 편성․운영의 절차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및 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