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필요성,환경조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편성절차,사례,수업방법,학습효과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현장교육연구 정의, 분류, 현장교육연구 목적과 특징, 현장교육연구 실제, 현장교육연구 논문작성, 현장교육연구 문제점, 현장교육연구 제고방향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하고 싶은 말
- 수업장학의 개념, 기능과 원리, 필요성,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수업장학의 절차, 유형과 방법, 효율적인 수업장학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수업장학이란?
2. 수업장학의 기능과 원리
1) 수업장학의 기능
2) 수업장학의 원리
3. 수업장학의 필요성
4.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1)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전문성
3) 장학담당자의 역할
4) 장학담당자의 자세
5. 수업장학의 절차
1) 계획 협의
2) 관찰 및 데이터 분석
3) 수업 후 협의
4) 수업장학 절차의 순환
6. 수업장학의 유형과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전통적 장학
7. 효율적인 수업장학
1) 장학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2)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전문성
3)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수업장학이란?
법규면 또는 이념적인 면을 교육조직과 관련시킨 종래의 장학개념의 대안으로서, 교사의 수업활동의 개선에 초점을 둔 장학의 개념이 수업장학이다.
Harris (1975)에 의하면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은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되는 교수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운영을 유지 또는 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이 인적 ·물적 자원을 다루는 일이라고 하였다. 이 개념에 따르면 수업장학이란 교수과정과 직접 관련된 교사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학교운영에 주요활동임을 알 수 있다.
Wiles와 Lovell(1983)은 수업장학을 학생을 위한 학습기회의 설계와 실현을 유지, 변화 개선할 수 있도록 교수행동체제와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부가적 행동체제(additional behavior system)로 정의하고 있다.
Alfonso(1981)는 수업장학을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조직이 공식적으로 지정한 행위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 안에는 세 가지의 주요 요소가 있다. 첫째, 공식적으로 지정한 것은 우연한 무의식인 활동이 아니고 조직적 요청과 공시적 권위를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둘째,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이며, 셋째, 학생의 학습촉진은 학교의 존재 이유가 되며 장학의 궁극적 목적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조병효(1991)는 수업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하고 학교의 교수 ·학습 과정을 유지 또는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제반 활동, 즉 학교장을 중심으로 한 교내장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윤식(1993)은 수업장학의 개념을 교원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과정이라고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학교에서의 교수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상의 제 개념규정을 종합해 볼 때, 수업장학이란 학교조직의 핵인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고,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강영삼, 장학론, 세영사, 1994.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4.
백현기, 장학론, 을유문화사, 1975.
변영계, 수업의 설계, 배영사, 1979.
변영계, 수업장학의 연구와 필요성, 교육연구, 제 4권 제 5호, 1984.
이용숙, 수업컨설팅의 방향.열린교육실행연구, 10, 2007.
오은경, 장학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조병효, 현대장학론, 교육과학사, 1991.
조병효, 장학론, 배영사, 1991.
주삼환, 장학론, 학연사, 1988.
주삼환 외, 교육행동 및 교육경영, 삼광출판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