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레지오 에밀리아의 정의 및 탄생 배경
교육 철학적·문화적 배경
교육목적 및 목표
유아를 보는 관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교사의 역할
프로젝트 접근법과의 비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본문내용
1. 레지오 에밀리아의 정의 및 탄생 배경
* 레지오 에밀리아의 정의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탄생 배경
로리스 말라구치에 의해 아동에 대한 것과 아동을 위한 것은 아동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원칙에서 출발한 주민 공동의 노력으로 1963년 최초의 시립 유아 학교를 세운다.
2. 교육 철학적·문화적 배경
) 교육철학적 배경
피아제
유아는 성인과는 다른 자기 나름의 논리와 이해를 가지고 있어 성인의 관점에서는 틀린 답변이라 할지라도 아동의 견해를 존중 하여 경청하고 정당화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비고츠키
학습이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공동으로 구성해 간다
듀이
학습을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이라고 보아 교육은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으로 보았다. 교육을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것으로 파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2.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징◈ Reggio emilia의 기본 철학-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 특징적 개념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체제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체제는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표상을 활용하는 다상징적 교수법,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기록화의 교육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 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있다.유아는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교육목표312. 교육내용 및 활동313. 교사의 역할32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사례33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4Ⅸ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342. 교육활동-343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목차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2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4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개 64. 프로젝트 접근법과 전통적인 단원중심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

  •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연구
  • 유아가 레지오 원리에 입각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어떻게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관련된 행동특성을 보이게 되며 과제에 참여하는 방식에 변화를 보이는지 과정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이 연구는 서울시 광진구 광장동 S어린이집의 종일반의 유아 4명을 포함하여 만 5.2세부터 만 6.1세(2000.4월 기준)의 남녀 6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하였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입고 싶은 옷’ 프로젝트 활동을 시작하기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