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주) vs PepsiCo 펩시 기업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기업소개
1) 코카콜라음료(주)
2) 펩시코(PepsiCo)

2. 경쟁관계분석
1) 콜라 경쟁
2) 콜라 外 경쟁

3. 기업 전략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마케팅 비교 분석

4. 경쟁 전략 제시
1) 코카콜라 경쟁 전략
2) PepsiCo 경쟁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SWOT 분석

코카콜라
강점(Strength)

① 높은 브랜드 가치

코카콜라 사는 세계 최대의 음료회사로써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 위치에 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등 세계 5대 브랜드 중 4가지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 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② 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

다국적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는 세계 최대 식품회사인 스위스의 네슬러와 함께 신상품 개 발과 시장개척을 통해 기존의 음료분야 합작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를 위해 ‘코카콜라 - 네슬러 청량음료(CCNR)’로 되어 있는 합작회사의 이름을 ‘세계음료파트너(BPW)’로 변경하고 자판기와 소매점을 통한 커피, 차, 약차 등 냉온음료 시장 진출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취리히에 본부를 둔 CCNR은 지난 91년 설립됐으며 전 세계 24개국에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③선점효과 및 강한 브랜드 인지도

코카콜라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콜라업계의 선발주자로서의 선점효과와 그에 따른 강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코카콜라에 대한 사례를 하나 들자면 세계 UN회원국이 150개국인데 이보다 40~50개나 더 많은 195개국에 코카콜라가 진출해 있다. 북한, 이라크, 리비아를 제외한 사실상 전 세계 국가이다. 선점 효과의 예로 하나 말을 쓰자면 미국이 개발 도상국에 지원 할 때 제일 먼저 콜라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인다고 한다. 그리고 선점 효과를 위해 무상으로 콜라원료를 제공해서 사람들의 입맛을 잡는다.

약점(Weakness)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요시다 카츠미, 에구치 요코 / 삼국지가 경영전략에 답하다, 지식공간 2011
김병욱, 1등을 뛰어넘은 2등전략, 좋은책만들기 2007, p175~200
이병주 , 3不 전략 / 가디언 2010 p 176~178
김동균, 마켓리더전략 vs 도전자 전략, 김앤김북스 2010 108~112
윌리엄 레이몽, 코카콜라 게이트(Coca-Cola L'ENQUETE INTERDITE), 랜덤하우스 2007
콘스턴스 헤이스, 코카콜라의 진실(코카콜라를 만든 사람들), 북앤북스 2006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노트 2009.6.4(제 9호)
코카콜라 음료(주) http://www.ccbk.co.kr/index.jsp
PepsiCo http://www.pepsico.com/Brands.html
‘펩시는 실패로 성공했다’
http://blog.naver.com/pacido?Redirect=Log&logNo=130049219745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http://pasoworld.tistory.com/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 코카콜라와 펩시의 전략
  • 코카 콜라 vs 펩시콜라)4. 소비자 기호 분석5. 강점 ( Strength )6. 약점 ( Weakness )제 2 절. STP분석1. 제품 STP2. 공식적 STP제 3 절. 4P분석1. 3A 전략2. Product3. Price4. Place5. Promotion제 2 장. 광고 전략 제 1 절. 이론적 배경1. 광고의 정의2. 광고의 목적/기능3. 국제광고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4. 광고표준화 전략5. 글로벌 광고의 제약요인6. 글로벌 광고의 성공(촉진)요인제 2 절.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광고전략 비교1. D/B(Data Base)를 통한 마케팅(코

  • [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 코카 콜라 vs 펩시 콜라)4. 소비자 기호 분석5. 강점 ( Strength )6. 약점 ( Weekness )제 2 절. STP분석1. 제품 STP2. 공식적 STP제 3 절. 4P분석1. 3A 전략2. Product3. Price4. Place5. Promotion제 2 장. 광고 전략 제 1 절. 이론적 배경1. 광고의 정의2. 광고의 목적/기능3. 국제광고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4. 광고표준화 전략5. 글로벌 광고의 제약요인6. 글로벌 광고의 성공(촉진)요인제 2 절.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광고전략 비교1. D/B(Data Base)를 통한 마케팅(코

  •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 Report(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목 차1.코카콜라 (1)기업연혁 및 소개31)브랜드2)이념3)브랜드(2)코카콜라 SWOT 분석 4 ~ 8(3)코카콜라 STP

  • [비교경영론] 펩시콜라 vs 코카콜라의 경영전략 비교
  • Cocacola vs Pepsi목 차서론(선정배경 및 음료시장 현황)본론1. 기업소개 (1) 코카콜라 기업 구조와 역사 (2) 펩시 기업 구조와 역사2. SWOT분석 3. 사업분석(1) 코카콜라1) 주된 전략2) 대륙별 코카콜라의 전략a) 북미b) 라틴아메리카c) 유럽d) 태평양e) 유라시아와 아프리카(2) 펩시1) 펩시의 2009년 재무성과2) 대륙별 펩시의 전략3) 플러스 요인4) 펩시의 장기적인 성장전략결론 (1) 펩시가 코카콜라를 넘어설 수 있었던 비결 (2) 물부족으로 인한 위기1

  •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 펩시의 매출액 및 순이익 변화 이는 스포츠음료, 주스 등 非탄산음료와 스낵시장에서 시장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한 것이 결정적 요인이었다. 펩시는 연간 10억달러 이상 판매되는 메가브랜드를 18개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2위 기업(1위는 23개를 보유한 P&G) 이다. 콜라회사로 시작했지만, 이제 탄산음료의 매출비중은 20%대에 불과하며 , 영업이익의 47%가 ‘레이’, ‘도리토스’, ‘오트밀’ 등 스낵류에서 발생하고 있다.펩시 vs 코카콜라 쉽지 않았던 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